경찰진압, 이번엔 '속옷벗기기'?..동영상 빠르게 확산

2008. 6. 2. 14: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이 군화발로 여학생의 머리를 짓밟는 동영상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한 남성이 전경버스 위에서 속옷이 벗겨져 떨어지는 동영상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다시 시작되는 광주의 악몽'이라는 제목의 이 동영상은 총 2분29초 분량으로, '이것은 1980년 광주의 기록...이 아닌 오늘 새벽 서울의 기록입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전경에 쫓기는 시민들의 모습으로 시작된다.

이어 전경버스 위에서 물대포에 맞서고 전경들에게 포위되는 시위대의 모습이 보이는데, 노란색 티셔츠를 입은 한 남성이 전경들에게 붙잡혀 수차례 발길질을 당하는 장면이 그대로 담겨있다.

전경버스 한쪽에서는 여러명의 시위대가 전경들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반대편에서 노란색 티셔츠의 남성은 홀로 남겨져 여러 차례 더 발길질을 당한 뒤 바지와 속옷이 벗겨져 버스 아래로 떨어진다. 버스 아래서 이 광경을 지켜보던 시위대들의 비명소리도 동영상에 고스란히 들어있다.

이후 동영상에는 스크럼을 짜고 물대포를 맞는 시위대의 모습과 거리에 쓰러져 피를 흘리는 한 여학생의 모습이 비춰진다. 이 동영상은 지난 1일 새벽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위한 거리시위에서의 모습을 찍은 것으로 알려졌다.

동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슬픔과 분노를 감추지 않고 있다.

네티즌 '찌꾸리'는 "마음이 아파서 두번 다시 볼 수 없다"고 말했으며 '김정은'도 "소름돋도록 무섭다. 눈물밖에 안 나온다"고 말했다.

'리오넬메시'라는 네티즌은 "대한민국 국민이 이 나라의 주인이고 얼마나 강한지, 위대한지를 느끼게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오드리될뻔'도 "기막힌 현실에 당사자는 힘들겠지만, 알몸이 보였다고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저렇게 싸웠다는 건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독려했다.

한편 서울경찰청은 "전경버스 위에서 위험한 상태로 시위를 주도하던 20대 남성 3명을 끌어내리려고 한명씩 분리시키던 중이었다"며 "노란색 티셔츠를 입은 사람의 허리춤을 잡아 당기는 과정에서 바지가 벗겨진 것으로 고의적인 상황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성희 경향닷컴 기자>

[스포츠칸 '온에어' 원작 연재만화 무료 감상하기]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