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女 "피임하려고 내 성생활 공개?" 분노

입력 2012. 6. 8. 18:46 수정 2012. 6. 8. 18: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Weekend inside] '전문의약품' 전환에 불만 폭주.."사전피임약 사재기"

[서울신문] 약국에서 살 수 있던 사전피임약이 전문의약품으로 분류<서울신문 6월 7일 자 1·2면 참조>돼 의사의 처방전을 받아야 살 수 있게 되자 여성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부작용의 위험이 높다는 사전피임약을 지금껏 약국에서 손쉽게 구입하도록 방치했다는 비판에서부터, 사전피임약 구입에 진료비까지 부담하게 만들었다는 불만까지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여성단체들을 중심으로 쏟아지고 있다.

8일 오전 11시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근처의 한 약국을 찾았다. 약사에게 "피임약 하나 주세요."라고 말하자 남성들의 시선을 피해 사전피임약을 건넸다. 정부의 방침에 대해 "확정된 것이 아닌 만큼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화여대 근처 한 약국의 약사는 "아직 피임약을 많이 사는, 사재기는 없다."면서도 "유효기간이 길기 때문에 미리 사 두면 편리할 것 같다."고 권했다.

약국의 조용한 풍경과는 달리 여성들의 반발이 만만찮다. 인터넷도 뜨겁다. 대학원생 윤모(26)씨는 "이제 와서 위험하다고 경고하는 정부는 여성의 건강에 너무 무책임했던 것이 아니냐."며 황당해했다. 여성민우회 관계자는 "여성이 자신의 몸에 맞는 피임 방법을 의사와 상담해야 하는 것은 맞다."고 전제한 뒤 "그럼에도 사전피임약은 여성들이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는 필수적인 약인데 이 약을 처방·복용하기 위해 다달이 병원을 찾는다는 자체가 자기결정권의 심각한 제한"이라고 주장했다.

사전피임약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져 오히려 피임이 더 어려워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적지 않다. 미혼여성은 주변의 불편한 시선과 함께 진료기록 때문에 산부인과의 진료 자체를 꺼리는 경향이 강한 까닭에서다. 기혼여성들도 "부담을 느낀다."고 털어놨다. 결혼 2년차인 주부 이모(30)씨는 "피임을 할 때마다 산부인과에 가서 생리주기와 성생활 계획을 일일이 설명해야 한다니 생각만 해도 싫다."고 말했다.

게다가 사전피임약은 피임 목적 외에도 생리통의 완화, 생리불순 조절, 생리기간 조절, 여드름 치료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회사원 김모(29)씨는 "중·고등학생들도 수학여행이나 수능시험을 앞두고 피임약을 먹는데, 약이 필요할 때마다 일일이 병원에 가야 하느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대학생 박모(22)씨는 "정부 정책대로 확정된다면 신경쓰이는 일이 많아질 것 같다."고 말했다. 트위터리안 sojung***은 "피임이 필요한지, 생리 주기를 필요에 따라 조정해야 하는 지의 판단을 의사가 해준다는 게 말이 되냐."고 따졌고, 또 다른 트위터리안은 "산부인가를 찾을 때마다 느끼는 시선만큼이나 피임은 고난"이라고 말했다. 여성전용 인터넷 커뮤니티와 트위터에서는 "피임약을 사재기하자."라는 글도 올라오고 있다. 회사원 최모(28)씨는 "지금도 사후피임약을 병원에서 처방받으면 1만 5000원 내외의 진료비가 들어간다."면서 "약이 필요할 때마다 병원에 가면 비용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소라기자 sora@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재벌 2세, 구치소 나오자마자 한강서 사람을…☞ MBC 배현진, 이번엔 구속영장 파문에 연루☞ 北 전투기 출격 급증한 이유, 뜻밖에도…☞ 제명된 이석기, 국회 출근하며 한다는 말이☞ 전두환 손녀 호화 예식 사회자, 누군가 했더니…☞ 女 치마속 들여다보던 노숙자, 경찰 출동하자..

2012년은 60년만에 돌아오는 흑룡의 해!! 나의 신년 운세는?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