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논란' 공기업 줄탈퇴..국책은행도 탈퇴 검토

이새누리 2016. 10. 13. 20: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미르·K스포츠 재단의 불법모금 의혹 중심에 있는 곳이 전국경제인연합회죠. 해체 얘기까지 나오는 등 집중포화를 맞고 있는데요. 회원사였던 공공기관들이 줄줄이 탈퇴하고 있습니다. 전부터 탈퇴를 요청했는데 이제야 처리된 곳도 있다고 합니다.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2004년 회원사 간 협력을 목적으로 전경련에 가입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지난 7일 전경련을 탈퇴했습니다.

한국가스공사와 석유공사, 에너지공단도 줄줄이 전경련을 떠났습니다.

그동안 탈퇴를 계속 요청한 공공기관 중에 최근에야 탈퇴 처리된 곳도 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관계자 : 공공과 민간기업이 선을 둘 필요가 없기 때문에 협력 차원에서 남아달라고 부탁드린 거죠. 이후에 다시 탈퇴를 희망해서 (탈퇴 처리했습니다.)]

이처럼 탈퇴가 줄을 잇는 것은 공공기관이 전경련의 들러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공기관이 세금으로 운영되는데다, 기관의 성격상 이해 충돌 우려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남은 공공기관 회원사는 10여곳입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을 비롯해 일반 민간기업 회원 일부도 탈퇴를 검토 중이라, 전경련 회원사 숫자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