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가상현실 산업에 80조원 쏟아붓는다

이재우 2016. 5. 3.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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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암 DMC에 성장지원센터 마련... 14개 유망사엔 임대료 면제
게임법 개정 추진... 자체등급제 '19금' 외 모든 게임물로 확대
'한류 핵심' 영화·방송 콘텐츠 제작비 최대 10% 세액공제 추진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정부가 가상현실(VR)산업 육성을 위해 연관 생태계 육성, 게임물 자체등급분류제 확대, 정책자금 지원, 세제혜택 등 다양한 카드를 꺼내들었다.

3일 미래창조과학부와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은 국내외 가상현실 기기제조·콘텐츠·통신·방송 기업체와 서울 상암 누리꿈스퀘어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지원방안을 공개했다.

미래부는 하반기 상암 DMC에 4950㎡(옛 1500평) 규모 중소 VR업체 지원을 위한 성장지원센터를 마련해 유망 VR기업 입주를 지원하고 임대료를 면제해줄 계획이다. 유망기업 14개사 정도가 임대료 면제 혜택을 받게 된다.

미래부는 또 상암 디지털파빌리온에 개발 스튜디오·VR랩을 설치, 기업의 인력양성·R&D 등을 지원하고 공동제작센터를 정비해 실감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촬영장비와 시스템을 구비키로 했다.

오는 10월에는 VR 개발자 대회를 열어 가상현실(VR)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장치기업간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제공키로 했다.

문체부는 모바일 게임에 한해 허용되고 있는 게임물 자체등급분류제를 청소년이용불가·아케이드 게임을 제외한 모든 게임물로 확대하는 게임산업법 개정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문체부는 다만 규제합리화에 따른 부작용에 대비, 자체등급분류 사업자에 대해 의무, 직권 재분류·취소권 등 사후관리 수단도 마련하기로 했다.

미래부와 공동 추진 중인 VR 콘텐츠 저작 기술개발을 '오픈 소스형'으로 추진, 다양한 수준의 개발자가 쉽게 접근해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등 VR 콘텐츠 개발 생태계 구축에도 나선다.

기재부는 융복합 신산업의 발전을 위한 규제개선에 나선다.

기재부에 따르면 신성장 분야에 정책금융 80조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현재 세부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진흥세제를 신설해 영화·방송 콘텐츠 제작비의 최대 10%를 세액공제할 계획이다.

VR은 의료, 교육, 건축, 국방 등 관계부처가 협조해 효과가 있으면서도 비용이 절감될 수 있는 분야의 사업을 적극 개발한다면 관련 예산을 확대·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아울러 VR과 같은 신산업은 초기시장이 작아 중소기업이 판로개척에 어려움이 크므로 공공부분이 선도적으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로 했다.

최상목 기재부 차관은 간담회를 주재한 후 "정부가 융복합 신산업과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기업의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투자를 당부한다"고 했다.

ironn108@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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