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진형 한화證 대표 '파격 행보'에 되레 발목(종합)

입력 2015. 10. 1. 17:45 수정 2015. 10. 1. 17: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혁 실험에 대한 평가도 엇갈려..내부 불만 커
'주진형식 개혁'에 반기…한화투자증권 지점장 집단 행동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한화투자증권의 리테일본부 지역 사업부장과 지점장 50여명이 지난 30일 오전 주진형 대표실을 항의 방문해 다음 달 5일부터 실시할 예정인 서비스 선택제를 유보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고객과 영업 사원의 연쇄 이탈로 영업기반의 심각한 손실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주진형 한화투자증권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개혁 실험에 대한 평가도 엇갈려…내부 불만 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미스터(Mr.) 쓴소리', '증권업계의 돈키호테' 등으로 불리며 파격 행보를 잇던 주진형 한화투자증권 대표가 자신의 '개혁 실험'에 발목이 잡힌 모양새다.

임기가 6개월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리테일본부의 근간을 뒤흔드는 제도를 도입하려다가 '집단 반발'의 역풍을 맞았기 때문이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주 대표는 지난 2013년 9월 한화투자증권 대표로 취임하고서 '고객과의 신뢰 회복'을 목표로 경영 실험에 가까운 다양한 제도 개선책을 내놨다.

매도 리포트 확대, 고위험 주식 선정 발표, 수수료 기준의 개인 성과급제 폐지, 과당매매 제한 등 주 대표의 잇단 실험은 증권업계 안팎의 주목을 받았다.

평가는 찬반으로 엇갈렸지만 주 대표는 새로운 실험을 통해 그릇된 관행을 바로잡으려고 애쓰는 '개혁의 아이콘'으로도 자리매김했다.

이런 가운데 오는 5일 실시 방침을 공언한 '서비스 선택제'의 경우 주 대표 스스로 밝혔듯이 "(증권업계의) 다른 문제를 일거에 개선하기 위한 최종 단계"의 제도다.

하지만 주 대표의 시도에 제동이 걸렸다.

리테일본부를 중심으로 임직원들이 일제히 이 제도의 도입을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지역 사업부장과 지점장들이 대표실을 항의 방문한 데 이어 직원 성명까지 나오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진 것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서비스 선택제는 고객의 주식 위탁 계좌를 상담 계좌와 비상담(다이렉트) 계좌로 나눠 다이렉트 계좌를 선택한 고객에게는 거래 건당 정액으로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경우 거래대금이 적은 투자자의 수수료 부담이 가중될 수 있어 고객 이탈과 영업기반 훼손이 우려된다는 게 반대하는 임직원들의 주장이다.

한 직원은 "주 대표가 그동안 '고객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내걸고 다양한 제도를 도입했지만 서비스 선택제는 그런 원칙에서 벗어난다"고 비판했다.

증권업계에서는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그동안 주 대표가 야심 차게 내놓은 대책도 상당 부분 '쇼'에 불과하지 실속은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매도 리포트 문제를 수면으로 끄집어낸 것은 바람직하다는 평가도 있지만 정작 한화투자증권의 매도 리포트 숫자는 많지 않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한화투자증권의 전체 보고서 중 매도 보고서 비율은 6월30일 기준으로 8.3%다. '매수'는 66.7%, '중립'은 25.0%다.

다른 증권사에 비하면 매도 의견 비율이 높지만 다른 증권사가 매일 적게는 3∼4건, 많게는 10건 안팎의 보고서를 내놓는 데 비해 한화투자증권은 일주일에서 열흘에 1건꼴로 보고서를 낸다는 점을 감안하면 비율 자체에 큰 의미를 두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여기에는 소속 인원이 50명에 달하던 리서치센터 규모가 주 대표 취임 이후 급감해 현재는 18명으로 줄어든 데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리서치센터뿐 아니다. 주 대표 취임 직후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300명이 넘는 직원이 회사에서 나갔고 이후에도 100명이 넘는 직원들이 퇴사했다.

한화투자증권의 한 임원은 "하도 퇴사가 많다보니 언젠가부터 아예 퇴사 공지는 하지 않고 있다"며 "모 증권사의 경우 브로커리지 실적 상위권 직원 대부분이 한화투자증권 출신일 정도로 능력 있는 직원들이 줄줄이 이탈했다"고 말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앞두고 국내 증권사 중 유일하게 합병 반대 보고서를 낸 것에 대해서도 소신있다는 평가도 있지만 한편으로 내부에서는 "주 대표가 연구원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만 보고서를 쓰도록 강요한다"는 불만도 나오는 실정이다.

실적에 대한 평가 역시 엇갈린다. 한화투자증권은 올해 상반기 영업수익(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7%, 835% 증가한 5천410억원과 354억원을 기록했다.

한화투자증권 스스로도 실적 개선 요인 중 하나로 '비용 관리 효율화'를 꼽았듯 직원 감소에 따른 인건비 절감이 실적 개선의 큰 배경인 만큼 후한 점수를 주기는 무리하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고객 이탈도 벌어졌다. 지난 3월 한화투자증권이 정기 주주총회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화투자증권의 개인 고객 자산은 기존 고객의 자산 이탈과 신규 고객의 저조한 자산 유입으로 전년보다 1조5천억원이나 줄었다.

직원들의 이번 집단 반발 사태에서 볼 수 있듯 주 대표의 '일방통행'식 소통이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그동안 주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새 제도의 도입 취지를 소개하고 직원들과도 매주 소통의 시간을 가진다고 강조해왔지만 정작 서비스 선택제에 대한 반대 의견이 나오자 사내 인트라넷과 직원 이메일 계정을 막는 등 소통을 차단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였다.

"서비스 선택제를 하지 않으면 직원 100명을 자르면 된다", "직원 이탈로 문제가 생기면 점포 문을 닫으면 되지 무슨 문제냐"고 말하는 등 잦은 '막말'도 직원들의 불만이 쌓이는 빌미를 제공했다는 후문이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주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지만 주 대표의 임기 고수 및 서비스 선택제 강행 의지가 강해 당분간 내홍은 계속될 전망이다.

사내 안팎에서는 주 대표가 서비스 선택제를 도입하고자 다이렉트 계좌 이용 고객의 수수료를 지점 직원의 실적에 일부 반영하는 수정안을 제시하며 반발을 무마하려고 했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이에 대해 한 지역 사업부장은 "주 대표가 자신의 개혁 실험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생각에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도움이 안 되는 제도를 도입하려고 하고 있다"며 "직원 대부분은 수정안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주 대표의 계약서상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한화투자증권은 새 대표이사로 여승주 한화그룹 경영기획실 전략팀장 부사장을 사실상 내정해놓은 상태다.

hanajjang@yna.co.kr

☞ "수업 대신 딸 결혼식 주차관리"…대학교수 '갑질'
☞ "판교가 뭐길래" 학교이름 놓고 갈라선 신도시 주민들
☞ 뉴시스 기자, 2억6천만원대 사기극 들통나자 사표
☞ 청계천 10년간 쌓인 '행운의 동전' 2억7천여만원
☞ 'IS 김군' 피격사망설에 "부모 가슴에 대못"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