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전두환 재산 환수 '쇼'?..껍데기 부동산 내놨나

임진택 입력 2014. 10. 22. 20:36 수정 2014. 10. 22. 22: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의 미납 추징금에 대한 재산 환수가 시작된 지 1년째입니다. 검찰은 당초 1703억 원의 재산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그중 1270억 원은 부동산이었죠. 그런데 JTBC 취재 결과, 부동산 중에서 실제 환수가 가능한 금액은 3분의 1도 채 안 되는 껍데기 재산이었습니다.

부동산에 거액의 선순위 채권자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즉 먼저 돈을 받아갈 채권자들이 많았다는 얘기죠. 전 전 대통령 측은 당연히 이를 모두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임진택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는 지난해 9월 10일 1703억 원의 재산을 내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내란 및 뇌물수수 혐의와 관련해 선고된 2205억 원의 추징금 중 남은 돈을 한꺼번에 내기로 한 겁니다.1년이 지난 현재 전 씨 일가에 대한 재산 환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재산 환수의 핵심은 8개 대형 부동산을 매각하는 겁니다.그런데 JTBC 취재 결과, 전 씨 측이 내놓은 8개의 부동산 중 6개에 625억 원의 선순위 채권이 잡혀 있는 걸로 확인됐습니다.당초 검찰의 발표대로라면 부동산을 팔아서 1270억 원을 국고로 환수해야 합니다.그러나 부동산을 매각해도 선순위 채권자들에게 먼저 돈을 주고 나면 환수할 수 있는 금액은 400억 원도 되지 않습니다.이에 대해 검찰은 전 씨 측에서 선순위 채권을 갚을 방안을 제시해 왔기 때문에 당초 1270억 원을 환수 금액으로 잡은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앵커]

전 재산 29만 원, 이게 또 떠오르는 순간이기도 한데요. 잠시 후, 뉴스룸 2부에서 이 문제를 더 자세하게 짚어드릴 계획입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