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단녀(경력단절녀), 절반만 상용직으로 돌아온다

2014. 10. 6. 11: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결혼 · 육아 등에 평균 27세 사직…퇴사 후 9.7년 지나 겨우 일자리상용직 복귀는 47.3%에 불과…34%는 임금 100만원도 못받아

어렵사리 취업전쟁에서 살아남아도 결혼, 출산에 가로막혀 빠르면 취업 2,3년 내에 직장을 그만둔다. 아이를 어느정도 키우고 재취업을 시도해도 10년은 지나야 겨우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

기존에 받던 급여 수준보다 형편없이 낮지만 감지덕지해야 한다. 고용시장에서 한국 여성의 현주소다. 박근혜정부가 "경단녀(경력단절여성)란 말을 없애겠다"고 다짐했지만 경력단절의 골은 여전히 깊다.6일 통계청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 따르면 2013년 기준으로 약 200만명으로 추산되는 경력단절여성의 평균 경력단절 기간은 평균 9.7년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에 첫 일자리로부터의 평균 단절 시점은 27세였다. 여성 대학졸업자가 빨라도 23세 이후에 취업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입사후 3년께가 지난 시점부터 직장을 그만두는 여성이 늘어나게 되는 셈이다. 그리고 9.7년이 지난 37세 전후에 돼서야 다시 일자리를 얻을 수 있게 된다.

경력단절의 사유는 결혼이 46.9%로 가장 많았고, 육아가 24.9%, 임신ㆍ출산이 24.2%로 뒤를 이었다.

현재 15~59세 기혼 여성 중 경력단절을 경험한 비중은 54.3%로 절반이 넘었다. 이중 재취업한 여성은 48.6%로 비취업 상태(51.4%)보다 적어 재취업이 만만치 않음을 드러냈다.

김종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한국 기혼여성의 절반이상이 경력단절을 경험한다는 것은 이 현상이 개인적 선택이 아닌 사회적 규범, 노동시장의 구조 등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재취업의 질도 좋지 않았다. 임금, 직종 등에서 하향 취업 경향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단절 이후 재취업시 기존의 상용근로자였던 여성 중 47.3%만이 상용직으로 복귀했다. 임시직으로 재취업한 여성은 22.2%나 됐다.

임금수준도 낮아져 월 평균 200만원 이상을 받던 여성중 50.3%는 100만~200만원 미만 일자리를 얻었고, 100만원도 받지 못하는 일자리에 재취업하는 비율도 34.0%나 됐다.

10년 가량 일을 하지 못하며 근속기간에 따른 임금프리미엄을 누리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정부가 출범후 고용률 70% 목표 달성을 위해 여성취업률을 높이고 특히 출산 및 육아에 따른 경력단절 현상을 근절하겠다고 누차 밝혔지만 아직까지 현장에서는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 부총리는 최근 대전 소재 어린이집을 방문한 자리에서 "그동안의 (남성중심의) 근로관행이 일과 가정의 양립을 어렵게 해서 엄마에게는 경력단절을, 경제에는 저출산의 함정을 가져왔다"며 "무상보육과 시간선택제 대책 시행이 얼마되지 않아 개선할 점이 있는만큼 보육문제나 시간선택제 관련 추가 대책을 내놓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하남현 기자/airinsa@heraldcorp.com-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김호정 투병고백에 눈물 "암투병, 많이 아파"…음부노출 연기까지[취재X파일]같은 갤럭시노트4인데 여기서는 95만원 저기서는 105만원?'슈퍼스타K6' 곽진언, 앞머리 올리고 확 달라진 모습 '깜짝'…다른 톱11 진출자 변신 모습은?中 300m 투명 유리 다리…'공포 지존' 등극달샤벳 전 멤버 비키, '바리새인'서 전라 노출…'걸그룹 출신 최초'클라라 티저도 '파격'…속옷 차림으로 도발 포즈다툼 발생 시 남녀 대처법 이렇게 달라…女 감정적, 男 침묵이수만 부인 사망 빅토리아 애도, 아들 과거글 "어머니 너무 아파 두렵다"오후 6시면 사라지는 사무실 "아침 9시까지는 책상과 굿바이"'런닝맨' 신민아-개리 조정석-송지효 라면 게임…"입술 닿았나?"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