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번지] 담뱃값 인상 논란 재점화

오인수 입력 2014. 9. 3. 16:43 수정 2014. 9. 3. 16: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화연결 : 흡연자 커뮤니티 아이러브스모킹 이연익 대표>

이번에는 담뱃값 인상을 반대하는 의견입니다.

이연익 흡연자 커뮤니티 아이러브스모킹 대표 연결합니다.

<질문 1> 보건복지부에서 담뱃값을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담뱃값에 경고그림을 삽입해 편의점 등의 담배 진열을 금지하는 비가격 규제도 함께 검토할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보건복지부는 그동안 물가 상승을 감안하면 현재 담뱃값이 3300원은 돼야 2004년 인상 당시 수준이라면서, OECD 회원국 평균 담뱃값이 6500원(6.4달러)임을 감안하면 우리 담뱃값이 너무 싸다는 의견인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3> 보건복지부가 의뢰한 연구에 의하면 '헬스플랜 2020'에서 제시한 흡연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담뱃값이 4500원 수준으로 인상될 때 흡연율이 현재 44%(남성)에서 29%로 떨어진다는 설명인데요?

<질문 3-1> 지난 2004년 말 담뱃값을 500원 올리자 성인 남성 흡연율이 13%포인트 이상 떨어지지 않았습니까? 담뱃값 인상을 통한 금연효과가 증명되지 않았냐는 의견도 있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 4> 정부에서는 여러 가지 금연 지원정책을 하고 싶어도 예산이 충분하지가 않아 담뱃값 인상으로 얻어질 수익금으로 금연지원정책을 펴겠다는 입장인데요?

<질문 5> 정부가 흡연율을 줄이기 위해 어떤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보십니까?

(끝)

▶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