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MS, 검색만큼 잘 하는 세금 회피

채승기 2013. 1. 28. 00: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외 현금 1조7000억 달러본국 송금 세금 35% 피하려미 국채 사거나 달러로 예치

미국 국세청이 해외에서 돈 잘 버는 미국 간판 기업들 때문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애플·구글·마이크로소프트(MS) 등이 해외 법인들을 통해 벌어들인 돈을 세금 한 푼 내지 않고 미국 내 은행 등에 예치해 두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정치·경제적 불확실성 탓에 기업들이 현금을 쌓아두는 것은 이해가 가지만 제도의 허점을 이용해 세금을 안 내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미 기업의 해외 현지 법인들이 쌓아놓은 역외 현금자산은 총 1조7000억 달러(약 1800조원)에 달한다. 이는 미국 기업들의 본사 보유 현금(약 2조 달러)과 맞먹는 규모다. 기업들은 이처럼 막대한 해외 현금을 현지 사업에 재투자하거나 본사로 공식 송금하지 않고 있다. 그렇다고 해외에 있는 것도 아니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분석을 보면 80% 정도가 미 국채나 달러 형태로 미국 내 금융회사들에 예치돼 있다. 물론 해외 현지 법인 명의다. 그래야 세금을 내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의 세법상 기업들은 해외 법인에서 벌어들인 이익을 본국으로 송금해 들여올 때는 35%의 세금을 내야 한다. 하지만 해외 현지 법인이 미국 금융회사에 돈을 맡기는 것은 공식 송금이 아니기 때문에 과세 대상이 아니다. 기업들은 이를 이용해 해외 이익을 환변동 위험이 없는 달러로 바꿔 안전한 미국 안에 쌓아두고 있는 것이다.

 2011년 하원 보고서에 따르면 MS는 해외 현금자산 580억 달러 중 약 93%를 미 달러나 회사채, 모기지 증권 등에 투자했다. 데이터 저장업체 EMC는 51억 달러의 해외 현지 법인 소유 현금 중 38억 달러(75%)를 미국 안에서 운용 중이다. 애플은 825억 달러의 해외 현금 중 75% 이상을 같은 방식으로 미국으로 들여왔다. 레슬리 오그로드닉 EMC 대변인은 "해외 계열사들이 현금자산을 미 은행에 달러화로 예치한 것은 환율변동 위험을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의 길리안 테트 칼럼니스트는 "미 기업들의 국내외 현금 보유액은 무려 4조 달러에 달한다"며 "연방정부 부채협상을 둘러싼 정치권 공방 등으로 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회장은 "정치권이 양보·타협하는 일괄타결(Grand Bargain)을 이루면 기업 현금이 투자 쪽으로 물꼬를 틀 것"이라며 "그러면 미 경제가 다시 붐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채승기 기자 < chejoongang.co.kr >

채승기 기자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단독] 국정원女, 대선때 실제로 했던일이…

"연봉 10만$, 젊은男 몰리는 이곳 성폭력 난무"

1조1800억원 쾌척, 40년만에 공개된 이름은

실종 28일 만에 발견된 최전방 소대장 일기엔

탈북女 "큰 가슴, 北선 부끄러웠는데 한국선…"

우즈 살던 동네 고급주택 이사한 최나연, 신발장엔

'지구 맞아?' 세계에서 가장 비현실적인 장소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