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칩 부족".. 속타는 스마트폰업계

입력 2012. 5. 14. 02:46 수정 2012. 5. 14. 02: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품생산량 달려 '발만동동'

[서울신문]퀄컴만 바라보는 세계 스마트폰 업계가 울상이다. 퀄컴 칩셋 제품의 수율이 기대 이하로 낮아 수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전략제품 출시에 나선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제조업체들도 발만 구르고 있다. 정보기술(IT) 업계의 '퀄컴대란'은 연말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KT를 통해 이달 중 새 롱텀에볼루션(LTE) 스마트폰을 내놓는다. 최근 출시된 '베가레이서2'(팬택) 및 '옵티머스LTE2'(LG전자)와 마찬가지로 통신칩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가 하나로 합쳐진 퀄컴의 '원칩'을 탑재했다.

신제품의 이름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갤럭시R' 시리즈가 될 것이 유력하다. 지난해부터 삼성전자는 갤럭시 시리즈에 등위에 따라 'S-R-W-M-Y' 순의 알파펫을 붙이고 있다. 하지만 삼성은 이 제품이 최신 사양인 '원칩 LTE폰'임에도 별다른 홍보에 나서지 않고 있다. 최근 론칭한 '갤럭시S3'와의 판매 간섭을 줄이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현실적으로 '많이 팔고 싶어도 팔 수 없는' 상황 또한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세계 주요 휴대전화 업체들은 올해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에 일제히 퀄컴의 원칩(모델명 MSM8960)을 탑재하고 있다. 이 칩셋은 3세대(3G)와 4세대(4G) LTE망을 동시에 지원하는 통신칩과 듀얼코어 AP를 하나로 결합했다. 통신칩과 AP를 따로 쓰는 것보다 스마트폰의 두께와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고, 데이터 처리 속도도 빨라진다. 원칩은 전 세계에서 퀄컴만 만들어낼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원칩을 비롯한 퀄컴의 칩셋 수급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이다. 퀄컴 칩을 위탁 생산하는 TSMC(타이완)의 수율이 크게 낮아 생산량이 달리기 때문이다. 당장 원칩 폰을 내놓아야 하는 LG전자와 팬택은 비상이 걸렸다. 두 회사 모두 퀄컴 MSM8960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하반기 전략 제품으로 준비했지만, 원칩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준우 팬택 부사장이 최근 '베가 레이서2' 출시 행사에서 "칩 공급만 원활하면 세계 스마트폰 판도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며 아쉬움을 나타낸 것도 이 때문이다. '퀄컴대란'은 비단 국내 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다. 애플의 '아이폰5' 출시가 늦어지는 것도 퀄컴의 칩셋 생산 차질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최근 TSMC가 28나노 생산 공정에서 엔비디아(미국)의 제품을 우선 생산키로 하면서 퀄컴은 후순위로 밀리게 됐다. 가뜩이나 부족한 퀄컴의 칩셋 공급량이 더욱 줄어들 가능성이 커졌다. 이런 현상은 TSMC가 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연말쯤 돼야 개선될 전망이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단독] "불교계 고위층 음주,음행 동영상 있다"☞ 뇌물먹은 군수, 시속 200㎞ 고속도로 달아나다…☞ 경찰이 고영욱 구속하려는 진짜 이유 알고보니…☞ 北 불륜 단속반원, 남녀 가족탕에 들어가더니…☞ 통합진보 폭력학생, 어느 대학 다니나 했더니…☞ TV 뷰티채널, 화장품 띄워주고 얼마 받나 했더니…

2012년은 60년만에 돌아오는 흑룡의 해!! 나의 신년 운세는?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