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주 반토막 대우조선, 6개월뒤 운영자금 바닥난다

이진석 기자 2016. 10. 12. 03: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각파도에 휘말린 대우조선] ① 수주 절벽 더 악화 가능성 - 기존 거래처마저 이탈 조짐 ② 본사 건물 등 자산 매각 더뎌 - 내년 4월 만기 회사채만 4400억 ② 재무구조 개선 시급 - 수출입銀 최소 1조 출자전환 검토

대우조선해양이 삼각파도에 휘말려 비틀거리고 있다. 삼각파도란 극심한 수주 절벽, 자본 잠식, 운영 자금 고갈 위기를 말한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11일 "연말까지 자산 매각 등 구조조정 상황을 봐야 대우조선의 미래를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장 큰 암초는 예상치의 절반에도 못 미칠 것으로 보이는 수주 상황이다. 수주 절벽이 자금난으로 이어지면서 6개월 뒤 운영 자금이 바닥을 드러낼 수 있다. 금융 당국은 대우조선이 최대한 신속하게 자산 매각 등에 나서서 현금을 확보하도록 하는 데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최근 대우조선 매각 대상 자산 리스트를 직접 확인할 정도로 다급한 형편이다. 금융 당국 관계자는 "대우조선에 악재(惡材)들이 쌓여가는데 내년에는 대선이라 정부의 힘이 빠지게 될 테니 속도감 있는 구조조정이 더 힘들어질 수 있다"고 토로했다.

◇내년 4월 운영자금 고갈 위기

허리띠를 졸라맨다고 하더라도 내년 4월 이후 자금난은 쉽게 피하기 어렵다는 것이 금융 당국의 걱정이다. 내년 4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규모만 4400억원에 달한다. 수주가 급감하고 있어 문제는 더 커진다. 올해 수주액이 당초 예상치인 7조원 정도에서 3조원대로 주저앉는다면 수주액이 4조원 정도 줄어들게 된다. 계약금의 20%를 선수금으로 우선 받는 통상적인 계약을 전제로 한다면 8000억원 정도의 자금이 구멍 나게 되는 셈이다. 아프리카 앙골라 국영 석유회사 소난골이 발주해 시운전까지 마친 2척의 드릴십(선박형 시추선)도 애물단지가 되고 있다. 소난골이 자금난으로 인수를 미루면서 1조원 정도의 잔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런 처지라 자산 매각을 서두르고 있지만, 속도는 더디다. 현찰 확보를 위해 서울 다동 본사 건물을 1700억원대에 매각하려고 하지만, 세 차례나 인수 희망자가 바뀔 정도로 매각 작업이 순조롭지 못하다. 미국계 시추 회사가 발주했다가 취소한 드릴십 1척을 계약 금액(6000억원)의 절반 이하인 2500억원에 긴급 매각하는 방안도 진행 중이다. 인건비 절감을 위해 1000명 목표로 희망퇴직도 진행 중이다. 또 분사를 통해 2000여명을 줄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대우조선 전체 직원은 지난 6월 말 기준 1만2700명에 달한다.

◇내년 하반기까지 이어질 수주 절벽 견뎌야

글로벌 조선업계가 수주 감소로 몸살을 앓고 있지만, 대우조선 상황은 더 심각하다. 회사가 어려워지면서 기존 거래처들이 이탈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올 들어 지난 8월까지 단 한 척도 수주하지 못해 대우조선에 뒤졌지만, 삼성전자가 참여하는 1조원대 유상증자 계획이 가시화되면서 신규 수주가 속도를 내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은 올해 50억달러 정도의 수주를 목표로 했는데 최근 수주가 늘어나면서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 대우조선의 수주 절벽이 더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금융 당국에서는 이르면 내년 여름 이후, 늦어도 2018년에는 조선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본다. 대우조선이 그때까지 버틸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대우조선은 11일 해군과 2800t급 신형 호위함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고, 정성립 사장이 싱가포르 등에서 신규 수주를 따내기 위해 노력 중이다.

◇채권단, 1조원 이상 출자 전환 추진

현재 대우조선은 자산보다 부채가 많은 자본잠식(6월 말 기준, -1조2284억원)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금융 당국은 감자(減資·자본금을 일정 비율로 줄이는 것)를 해서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지분 49.7%)은 100대 1 정도의 비율로 감자를 하고, 금융위원회(8.5%), 대우조선 우리사주조합(2.5%), 기타 소액 주주 등은 3대 1 정도의 비율로 감자를 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그런 뒤에 수출입은행이 최소 1조원의 출자 전환으로 자본금을 보태면 급한 불은 끌 수 있다.

금융위는 "최대 2조원 정도의 출자 전환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수출입은행은 "더 이상 지원할 여력이 없다"고 난색을 보이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우조선에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논란이 될 수 있어 자산 매각, 출자 전환 등 가능한 수단을 모두 동원해서 자본 잠식 문제, 내년 4월로 예상되는 운영자금 고갈 위기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