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자본잠식' 대우조선 부채 출자전환 검토

CBS노컷뉴스 신동진 기자 2016. 8. 20. 05: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DB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살리기에 고심중이다. 상장폐지를 막기 위해 기존 대출을 출자전환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이 미치는 국내 경제적 파장 등을 고려했을 때 추가 자금을 투입해서라도 살려야 한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 주채권은행이자 대주주인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대우조선 자본확충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산은 측은 "신규자금투입 및 증자의 시기, 규모, 방법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대우조선은 산은이 책임지고 살려야 할 회사"라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분기 말 현재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대우조선해양의 지배기업 소유주지분은 -4582억원이다. 완전자본잠식을 피하기 위해서는 이만큼의 자금이 수혈돼야 한다.

상장폐지 전단계인 관리종목 지정을 피하기 위해서는 자본잠식률을 50% 위로 끌어올려야 해 최소 약 1조2000억 원 가량이 추가로 들어가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최근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가 진행되며 개인횡령 및 거액의 비자금 조성 등 각종 비리가 터져나오고 있어 산은의 고민은 깊다.

대우조선의 전반적인 경영 상황이 불확실해 전반적인 지원 계획을 확정하기 어려워서다. 당장 앙골라 국영석유회사인 소난골이 대우조선과 협의한 대로 다음달 말 드릴십 2척을 인도해 가면 1조원의 유동성이 생겨 대우조선에 대한 재무지원 계획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현재 유력하게 거로되는 것은 출자전환을 통한 자본확충이다. 출자전환이란 금융기관이 기업에 대출한 돈을 회수하는 대신 그 기업의 주식을 취득하는 부채조정 방식을 말한다. 출자전환은 은행부채가 너무 많아 재무상태가 취약한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대출금을 주식으로 전환함으로써 은행은 해당 기업의 주주가 된다. 신규 자금을 넣어야 하는 유상증자보다 부담이 적어 기업구조조정시에 자주 이용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자본확충 방법과 규모를 확정하지 않았지만 기존 대출의 출자전환 등을 포함해 상장폐지를 막기 위한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채권단은 지난해 10월 대우조선에 지원 결정을 하면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각각 2조6000억원, 1조6000억원씩 총 4조2000억원 지원 외에 유동성 지원 외에 2조원의 자본확충 한도를 뒀다. 지금까지 집행된 지원액은 산업은행 2조1000억원, 수출입은행 1조1000억원으로 총 3조2000억원이다. 이 가운데 산업은행 지원분 중 4000억원이 유상증자에 쓰였고 나머지 2조8000억원은 운영자금을 위한 차입금으로 지원됐다.

[CBS노컷뉴스 신동진 기자] sdjinny@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