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철강 이어 한국산 화학제품에 '반덤핑 정조준'

2016. 8. 18. 10: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TC, 한국산 가소제 반덤핑 예비조사에서 미국 산업피해 인정
[코트라 제공=연합뉴스]

ITC, 한국산 가소제 반덤핑 예비조사에서 미국 산업피해 인정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미국이 최근 보호무역 기조를 강화하는 가운데 철강에 이어 한국산 석유화학 제품에도 '반덤핑 공세'를 펼치고 있다.

18일 코트라(KOTRA) 워싱턴무역관에 따르면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화학업체 이스트맨 케미칼 컴퍼니가 한국산 가소제(DOTP) 생산업체 3곳을 상대로 제기한 반덤핑 제소 예비조사에서 미국 산업의 피해가 인정된다고 판정했다.

제소업체는 한국산 가소제에 비교적 높은 반덤핑 마진인 23.70~47.86%를 부과해달라고 주장하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이번 ITC의 판결을 토대로 반덤핑 조사를 계속할 방침이다. 오는 12월 반덤핑 관세 예비판정을 발표하며 ITC는 상무부의 최종판정 결과에 따라 내년 2월께 최종 판결을 내린다.

DOTP는 플라스틱 제조에 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한국은 지난해 미국에 312만달러 어치를 수출해 미국 수입시장 내 점유율 1위(55.9%)를 기록했다. 이 품목에 대한 미국의 총수입은 지난해 전년 대비 16.5% 감소했지만 우리나라 제품의 수출은 오히려 전년보다 7.3% 늘어났다.

코트라 워싱턴무역관은 "미국이 반덤핑 관세 부과를 결정하면 미국 수출 피해가 불가피할 것"이라며 "미국은 반덤핑 조사대상 외국업체가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미국 제소업체가 제공한 불리한 정보를 판정에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코트라(KOTRA) [연합뉴스 자료사진]

워싱턴무역관은 "미국이 철강에 이어 석유화학산업에 대한 견제를 시작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은 시급히 대응방안을 모색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미국은 도금강판, 냉연강판, 열연강판 등 한국산 철강 제품에 잇따라 '반덤핑 관세 폭탄'을 떨어뜨리고 있다. 지난 5일 미국 상무부가 한국산 열연강판에 대해 내린 반덤핑·상계(相計) 관세율은 최고 60%에 달한다.

cool@yna.co.kr

☞ 중국 '런닝맨' 스타 왕바오창 막장 불륜 사건에 경악
☞ 만취 30대女 고속도로 23㎞ 역주행…"내비게이션 지시따라"
☞ '하늘을 나는 엉덩이' 세계최대 92m 비행선 떴다…최장 2주 운항
☞ "귀순 태영호 차남은 수재…왓츠앱 쓰고 총쏘기게임에 열광"
☞ 물청소·세탁·페인트칠…노예처럼 일했던 학교 야간경비원 눈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