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에 물린 돈 90조..흔들리는 은행들

손승욱 기자 입력 2016. 4. 27. 20:25 수정 2016. 4. 27. 23: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우리 경제 최대 화두로 떠오른 조선, 해운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과연 은행들은 안전할 것인가?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두 개 업종에 은행권 전체가 물려있는 돈이 무려 90조 원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손승욱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5조 원이 넘는 적자를 낸 대우조선해양.

부실한 이 회사에 은행들이 대출해주거나 보증을 선 금액, 즉 위험노출액은 20조 원에 이릅니다.

산업은행이 6조 원, KEB하나은행 등 4대 시중은행도 2조 원이 넘습니다.

[A 시중은행 직원 : 국책은행들이 적극적으로 (부실기업을) 지원하겠다고 하는데 우리만 살겠다고 발을 빼면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지 않겠습니까.]

지난해 2천300억 원의 적자를 낸 한진해운엔 시중은행에서 2천190억 원 물렸습니다.

[B 시중은행 직원 : (해운회사에서) 자금을 뺀다는 것 자체가 기업에 대한 신용도를 떨어뜨릴 수 있고, (은행 간에) 눈치 보기도 있었던 것 같아요.]

이런 식으로 대출과 보증을 계속하다 보니 구조조정 대상으로 지목된 해운, 조선업에 은행권이 물린 돈이 90조원에 달합니다.

국책은행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당장 시중은행이 입을 타격은 제한적이란 견해가 많습니다.

[구용욱/리서치센터 이사, 미래에셋대우 : 시중은행들이 거의 7~8년을 조정을 해왔기 때문에 당장 파급효과가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것들은 차단돼 있습니다.]

다만, 시중은행들이 17조 8천억 원이나 물린 조선업 상황이 더 나빠지면 은행 건전성이 흔들려 또다시 국민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도 있습니다.

정부도 관리에 들어갔습니다.

[임종룡/금융위원장 : 기업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부작용과 문제점이 있습니다만 무엇보다 금융시장 안정이 중요합니다.]

청와대 관계자도 한국은행이 산업은행 채권을 사거나 직접 출자하는 방식으로 산업은행을 지원하기 위해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이승희)  

손승욱 기자ssw@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