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김포 등 수도권까지..은행, '집단대출' 거부 확산

엄성원|배규민 기자|기자 입력 2015. 11. 18. 05: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신규아파트도 막히는 '집단대출'](1)계약률 떨어지는 사업장 분양 대출심사 깐깐해져

[머니투데이 엄성원 기자, 배규민 기자] [[수도권 신규아파트도 막히는 '집단대출'](1)계약률 떨어지는 사업장 분양 대출심사 깐깐해져]

@머니투데이 유정수 디자이너

#최근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신규분양에 나선 A건설업체는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당초 집단대출을 약속한 B은행이 갑작스럽게 입장을 바꿔서다. B은행은 해당 아파트의 저조한 계약률을 문제 삼았다. 청약률에 비해 실제 계약률이 떨어지자 집단대출 승인이 어렵다고 통보한 것이다.

#당초 이달 말 경기 용인의 한 사업장에서 신규분양을 예정한 중견건설업체 C사는 일정 연기가 불가피해졌다. 집단대출심사가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계획한 일정을 맞추기 어려워져서다. C사는 최근 까다로워진 집단대출심사 때문에 자칫 분양시기가 내년 이후로 늦어질 가능성도 있어 전전긍긍하고 있다.

시중은행의 신규아파트 집단대출 거부 움직임이 수도권 주요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고질적인 전세난의 대피처가 된 김포 한강신도시는 물론 안정적 수요를 확보할 수 있던 용인에서도 금융권의 집단대출 거부사례가 늘고 있다.

은행권이 가장 문제 삼는 것은 미분양이다. 아파트 집단대출 규모가 가장 큰 시중은행 중 한 곳인 D은행 여신담당 임원은 “대출심사가 갑자기 까다로워진 것은 아니지만 입주시기와 계약률 등 분양성이 떨어지는 사업장에 대해 대출을 거부하는 사례가 늘어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E은행 여신담당 임원은 “무조건 어느 지역은 안된다는 식은 아니지만 김포, 용인 등 미분양 물량이 많은 곳을 예의주시한다”며 “내부 가이드라인을 마련, 계약률이 30% 안되는 등의 저조한 사업장은 대출을 승인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지방의 경우 집단대출심사 지연으로 분양일정에 차질을 빚는 사업장이 늘어났다. F은행 지방 영업점 차장은 “지방 신규분양사업장은 보다 세분화해 들여다보고 있다”며 “같은 지역이라도 위치, 분양·입주시기, 가격, 계약률 등을 일일이 평가해야 해 대출심사기간도 길어졌다”고 말했다.

G건설 관계자는 “은행들이 보수적으로 대출심사를 하다보니 집단대출을 승인받기가 어려워졌을 뿐 아니라 심사기간이 길어져 계획한 일정을 맞추기도 힘들어졌다”고 토로했다.

우리, KB국민, 신한, KEB하나 4대 시중은행의 집단대출잔액은 지난해 말 70조6000억원대에서 올 4월 67조6000억원대까지 감소했다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 10월 말 현재 73조8678억원을 기록했다. 은행권은 이달을 기점으로 집단대출 증가세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본다.

D은행 대출 담당자는 “지난달 말 금융감독당국의 단속 움직임이 가시화된 후 집단대출 승인이 대폭 감소했다”며 “지방은 물론이고 수도권에서도 계약이 저조한 사업장을 중심으로 집단대출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엄성원 기자 airmaster@mt.co.kr, 배규민 기자 bk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