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나오토 전 일본 총리 "울산 원전사고 나면 더 위험"

2015. 3. 18. 14: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고 때 내각을 이끈 간 나오토(菅直人) 전 일본 총리는 18일 울산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울산에서 원전사고가 나면 후쿠시마보다 더 위험할 것"이라고 밝혔다.

간 전 총리는 "후쿠시마는 사고 원전 30㎞ 이내 12만명이 사는 농촌지역이지만, 울산은 고리원전과 월성원전이 25㎞ 이내에 있고 인구가 120만명인데다 한국 산업경제의 기반 도시"라며 이같이 말했다.

간 전 총리는 한국의 원전 전문가가 원전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이유에 대해 "기득권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원전 관련 학자와 기업들이 거대한 돈의 흐름 속에서 기득권을 형성하고 있고, 그것이 원전을 지키고자 하는 이유"라며 "원전이 안전하지도 않고, 비용이 싸지도 않는다는 것은 이미 밝혀져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리원전 1호기 등 국내 노후 원전 폐쇄 입장과 관련해 "원전은 오래될수록 안정성이 더욱 떨어진다"며 그 후쿠시마 원전 1호기 사고를 사례로 들었다.

후쿠시마 1호기는 그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원전이며, 노심용융(벨트 다운)을 일으켜 전원을 상실할 때 전원을 자동 복구시켜야 할 비상장치가 움직이지 않아 사고가 커졌다는 것이다.

그는 "원전이 건립된 지 40년이 지나 전원 비상장치를 고쳐서 가동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던 것이 지금도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에는 48기의 원전이 있지만, 후쿠시마 사고 이후 1년 반 동안 단 1기의 원전도 가동하지 않았다"며 "태양력, 화력 등 대체 에너지 확충에다 절전 운동 등으로 가능했다"고 말했다.

간 전 총리는 이날 울산 북구와 경북 경주시에서 '후쿠시마의 교훈과 동아시아 탈원전의 과제'를 주제로 강연회를 연다. 그는 앞서 17일 부산에서 같은 내용으로 강연했다.

leeyoo@yna.co.kr

태진아, 억대 원정 도박설…"터무니없는 소설" 반박
치킨집 고객정보 이용, 자살기도자 구조한 경찰관
교통경찰이 단속 중 음주차량에 20m 끌려가 부상
자원외교비리 수사 첫 타깃은 MB맨 성완종의 경남기업
버스서 성추행 후 도주…잡고 보니 소방공무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