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그루폰, 인수합병으로 어떤 이득 가져갈까?

이정민 2013. 11. 8. 09: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티켓몬스터가 글로벌 소셜커머스 1위 그루폰과 전략적 인수합병(M&A) 계약을 맺으면서 국내 시장을 선도하게 됐다. 그루폰은 아시아 시장 진출의 초석을 놨다.

8일 업계에 따르면 2010년 국내에 도입된 소셜커머스는 첫해 500억원 규모에서 2011년 1조원으로 급성장한 데 이어 지난해엔 1조7000억원 안팎까지 시장이 팽창했다. 올해는 배 이상으로 늘어나 4조원까지 육박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현재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은 티몬과 쿠팡, 위메프가 3파전을 벌이고 있는 상태다. 티몬과 쿠팡이 1위 자리를 놓고 다툼을 벌이고 있으며 위메프가 이를 뒤쫓고 있다.

가장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티몬은 변곡점에 놓여 있다. 업계 1위로 출발했지만 선두업체와의 경쟁과 후발주자의 견제 속에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지난달 티몬은 업계 3위 위메프에 순방문자 수에서 밀리는 상황을 겪기도 했다. 여기에 위메프가 올 하반기까지 300억원 가까운 마케팅 비용을 쏟을 것이라고 공언하면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티몬은 글로벌 업체 그루폰과 손잡게 되면서 국내시장을 평정할 수 있게 됐다. 그루폰은 현재 50여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지난해 매출 50억3800만달러(약 5조3669억원)를 기록했다. 티몬으로서는 안정적인 투자처를 확보하게 된 셈이다. 그루폰의 티몬 인수가는 2억6000만달러(약 2800억원)다.

티몬 관계자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위해 자금확보가 중요했는데 자금력을 갖춘 그루폰과의 계약이 선도업체로 자리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루폰 전체 매출에서 아시아 시장의 비중은 10%다. 티몬 인수는 아시아 시장을 개척하려는 그루폰에도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그루폰은 티몬이 현재까지 구축해온 조직력을 통해 아시아 시장에서 경쟁력이 확대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한국 시장의 공략 전략과 티몬 조직의 운영 방안에 대해서도 최선책을 모색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에릭 레프코프스키 그루폰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지금까지 티켓몬스터가 단기간에 이룬 성장으로 볼 때 그루폰의 아시아지역 공략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그루폰의 한국 지사인 그루폰코리아는 상위 3사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그루폰코리아의 사업방향은 그루폰과 티몬 간 M&A 절차가 마무리되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도경환과 결혼한 '장윤정' 이상한 소문 사실이었다니…'대반전''이효리-이상순' 한달 동안 신혼여행 갔다더니만 결국…'이유린' 키스방서 일했다더니만 남자 1000명과…'경악''조정린' 기자 되고 '황수경 아나' 건드렸다가 결국…'충격적 결말'"이혼소송 '김주하' 엄청난 루머 돌더니만 끝내…'충격'2AM 멤버 '임슬옹' 지금 살고 있다는 집이…'이럴수가''박중훈' 광고 100편 찍었다더니 지금 가진 돈이…"엄청난 반전"'김주하 아나' 잘 사나했더니만 이혼 한단 이유가…'충격'백윤식 만나던 30세 연하 K씨 만취 상태로…'충격적 반전''김주하' 충격적 이혼소송 어쩐지 이상하더니만 결국…열애설 터진 '박선영 아나' 과거 왜 이런 사진을…'대반전''박시후-A양' 사건 처음부터 이상하더니 '이럴수가'"이혼의 충격 '조혜련' 심각한 우울증 시달리더니 결국…""장윤정 '연하킬러 소문' 돌더니만 도경완과 끝내…""강호동 '고깃집 사업' 떼돈 번다더니만 이럴수가"'전효성' 속옷모델 됐다더니만 찍은 사진이…'충격'백윤식의 '30세 연하녀' 진짜 누군가 했더니 '충격반전'"권상우와 여행 루머 '강예빈' 침대서 찍은 사진 뜨더니만"대저택 공개 '심혜진' 알고봤더니 남편 한다는 일이 이럴 줄은…'한혜진-기성용' 같이 영국에 갔다더니 한달 만에 '이럴수가'"잠잠하던 '장윤정 소문' 사실로 밝혀지더니 결국…'노홍철' 장윤정과 헤어진 이유 설마했는데…'충격''한가인-연정훈' 결혼 참 오래됐다더니만 이럴 줄은…'차인표-신애라' 70억에 '청담동 빌딩' 사서 번 돈이…'엄청난 대반전'"김태희의 남자 '비' 재입대 난리나더니 결국…"재벌가 며느리 '노현정' 잘 사나했더니만…'충격적 결말''박명수' 돈 벌어서 뭐하나 했더니…'엄청난 반전'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