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탐정 등 신직업 100여개 연말까지 발굴·육성

입력 2013. 7. 23. 16:19 수정 2013. 7. 23. 16: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신직업 발굴·육성 추진방안' 국무회의 보고

고용노동부 '신직업 발굴·육성 추진방안' 국무회의 보고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사립탐정, 노년플래너, 장애인여행 도우미, 원격진료코디네이터, 댄스치료사…

국내 도입과 활성화가 가능한 '신(新) 직업' 100여개를 정부가 올해 말까지 선정, 제도정비와 훈련과정 신설 등을 통해 육성에 나선다.

고용노동부는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 직업 발굴·육성 추진방안'을 국무회의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지난 4월 한국고용정보원을 중심으로 '외국직업 도입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미국·일본·영국·독일·호주 등에 있는 직업들을 비교·분석해 우리나라에 없는 직업 650여개 가운데 도입 가능한 95개를 선별해 이날 발표했다.

도입을 검토하는 직업군은 개인서비스, 경영·행정, 공공·안전, 교육·연구, 복지, 의료, 문화, 환경·동물 등 8개 분야에 걸쳐 있다.

고용부는 일자리 창출 규모가 큰 직업과 기존 직종 간 융합이 가능한 직업, 경력단절여성과 베이비붐세대 퇴직자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직업 등을 선별 기준으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고용부는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올해 말까지 도입 대상 직업 100여개를 확정하고 규제 완화, 직무능력표준(NCS), 훈련과정 신설 등 육성 방안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다음 달부터 고용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미래 유망직업 발굴·육성 추진단'(가칭)을 구성해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미래창조과학부 등 관계부처와 세부 추진 계획을 마련한다.

고용부 관계자는 "올해는 당장 도입이 가능한 직업부터 우선 선정해 도입을 추진하고 매년 100개씩, 오는 2017년까지 500개의 새로운 직업을 발굴해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표 > 도입 검토 대상 외국직업 목록(고용노동부)

dkkim@yna.co.kr

< 특집:전두환 추징 > ④ 2천205억 완납까지 '멀고도 험난' 김현중 "성숙한 이미지 시도..한국적 미 살렸죠" 朴대통령 "설립목적 위배 국제중, 지위서 배제해야" -美야구- 류현진, 후반기 첫 등판서 5⅓이닝 4실점…시즌 8승(종합) 미국 뉴욕서 보잉기 또 착륙사고…"8명 부상"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