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문화가 100점이라면 우리기업은 59점"

2013. 5. 7. 06: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한상의 조사

대한상의 조사

(서울=연합뉴스) 이동경 기자 = 구글, 페이스북 등 창의적인 글로벌 기업의 문화가 100점이라면 우리 기업들은 60점에도 못 미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전국의 직장인 100명을 대상으로 '창조경제시대의 기업문화 실태와 개선과제'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비교해 자사의 기업문화가 몇 점이나 될 것 같으냐는 질문에 응답자들이 매긴 점수의 평균은 59.2점이었다.

기업 규모별로 대기업은 65.7점, 중견기업은 63.1점, 중소기업은 57.0점이었다.

이들 글로벌 기업에 비해 기업문화 점수가 낮은 이유(복수응답)로 61.8%가 '상명하복의 경직된 의사소통 체계'를 꼽았다.

이어 '개인보다 조직을 우선하는 분위기'(45.3%), '부서 이기주의'(36.7%), '지나친 단기 성과주의'(30.7%) 등을 들었다.

'복잡한 보고체계'(15.7%), '연공서열식 평가와 보상'(15.6%) 등도 포함됐다.

자신이 속한 직장이 보수적 기업문화를 갖고 있느냐는 물음에 71.5%가 '그렇다'고 했다.

그 이유에 대해 65.5%는 '최고경영자(CE0)의 의식이 변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설문 대상자들의 87.5%는 창조경제시대에 걸맞은 기업문화로 바뀌어야 하는 것에 찬성표를 던졌다.

이를 위해서는 '워크하드'(Work Hard; 열심히 일하기)가 아닌 '워크 스마트'(Work Smatr; 똑똑하게 일하기) 분위기가 전반에 확산해야 한다고 대한상의는 제안했다.

직장 내에서 유명무실한 아이디어 제안제도를 활성화하고 창의적인 시·공간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hopema@yna.co.kr

평동산단 화재로 공장3동 불타…인명피해無(종합2보) 포미닛 현아, 6일 고열로 쓰러져 입원 과학벨트 계획 대폭 축소·연기될듯 FIFA, 블레이저 집행위원 자격 정지 朴대통령, 美기업투자 3억8천만불 유치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