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인기 블랙박스 KS규격에 모두 '미달'

입력 2012. 11. 27. 11:38 수정 2012. 11. 28. 08: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시모 "임의기준 KS규격 대신 성능인증제 도입해야"

소시모 "임의기준 KS규격 대신 성능인증제 도입해야"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 최근 인기를 끄는 차량용 블랙박스 11개 제품 가운데 KS규격 기준을 모두 충족한 제품은 단 한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단체 소비자시민모임은 자동차부품연구원에 의뢰해 온라인 쇼핑몰과 홈쇼핑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은 블랙박스 11개 제품을 점검한 결과, KS규격 16개 항목을 모두 만족하는 제품은 하나도 없었다고 27일 밝혔다.

소시모는 KS규격 항목 총 26개 가운데 소비자 불만 사례를 참고해 카메라 화소수, 영상 데이터 저장 주기, 번호판 인식 성능, 정전기 보호 등 16개 항목을 추려 점검했다.

15개 항목을 충족한 제품은 팅크웨어의 `아이나비 블랙클레어', 피타소프트의 `블랙뷰 DR380G-HD', 현대모비스의 `HDR-1700' 등 3개였다.

큐알온텍의 `루카스 PRO LK-5900HD', 아이트로닉스의 `아이패스 블랙 ITB-100HD', 현대엠엔소프트의 `소프트맨 R700'은 14개 항목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치디비정보통신의 `프로비아 P200'은 블랙박스 품질을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기준인 카메라 화소수가 KS규격(90만화소 이상)에 미달했다.

이 제품은 블랙박스로 촬영한 영상을 끊김없이 얼마나 부드럽게 재생하는지 알 수 있는 기준인 초당 영상 프레임 수에서도 20fps(Frame Per Second)에 미달해 부적합했다.

이시웍스의 `에셜론 R02'는 주ㆍ야간 환경 모두에서 앞서가는 차량 번호판을 제대로 식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내 전화기 사용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전자파 복사방출 시험에서는 11개 제품중 5개 제품이 탈락했다.

탈락 제품은 파인디지털의 `파인뷰CR-300HD', 유닉슨의 `레오', 현대오토콤의 `다본다아트 HDA-1000T', `에셜론R02', `소프트맨R700', `루카스PRO LK-5900HD' 등이었다.

소시모는 "KS규격은 임의 기준이어서 업체가 적합하지 않은 제품을 판매해도 제재할 방법이 없다"면서 "사고시 중요한 자료가 되는 만큼 차량용 블랙박스에 성능 인증 제도를 도입해 품질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ahs@yna.co.kr

美, 北 미사일징후에 이틀째 `함구 모드'

< 피해자 '아픔' 표현한 영화 '26년' >

이집트서 反무르시 수만명 시위…경찰과 충돌(종합)

-프로배구- 까메호 폭발..LIG손보 4연승(종합)

女피의자측 "인터넷 사진유포로 2차피해…수사의뢰"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