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미국 시게이트에 HDD사업 매각

입력 2011. 4. 19. 17:19 수정 2011. 4. 19. 17: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미국 시게이트 테크놀로지는 19일 포괄적 사업 협력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고, 삼성전자가 시게이트의 지분 9.6%를 인수하며 삼성전자의 HDD 자산을 시게이트로 양도하는 데 합의했다.

HDD (Hard Disk Drive)란 개인용 PC에 주로 사용되는 저장장치로, 삼성전자는 1989년 3.5" 제품 첫 출하를 시작으로 20여 년간 HDD제품을 생산해 왔으며, 현재는 메모리 반도체·시스템LSI 반도체 등과 함께반도체 사업부에 속해 있다.

양도 가격은 총 13억7,500만불(약 1조5천억원)로 산정되었는데, 삼성전자는 이 가운데 절반을

시게이트의 지분 약 9.6%에 해당하는 주식으로 받고 나머지는 현금(6억8,750만불)을 받는 조건이다.

삼성전자는 이로써 시게이트의 2대 주주로 이사회에 참여하게 되며, 재무적 투자자를 제외할 경우 최대 주주의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이와 함께 삼성과 시게이트는 △삼성전자의 NAND플래시를 시게이트 SSD (Solid State Drive)용으로 대량 공급하고, 시게이트의 HDD는 삼성전자 PC사업에 대량 공급하는데 합의했고, △특허 상호 라이선스 계약 확대, △스토리지 솔루션 공동개발 등 전략적 제휴 관계를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삼성전자와 시게이트간의 포괄적 협력은 Win-Win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삼성전자는

세계 최강의 경쟁력을 가진 메모리와 시스템LSI 등 반도체 사업에 더욱 집중할 것이며, 시게이트 역시 세계 HDD시장에서의 전략적 위상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관련 임직원들과 국내외 거래선을 대상으로 이번 시게이트와의 포괄적 협력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사업이관에 따른 혼선이 없도록 협조를 구하고 있다.

즉, 사업이관과 직접 관련이 적어 이동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국내 임직원들에 대해서는 사내에서 다른 업무로 재배치할 예정이며, 협력업체들과의 거래도 현행대로 유지되도록 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시게이트와 적극 협의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한편, HDD 사업이관 계약이 완전하게 효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반독점 심사와 승인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연내에는 정식 효력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hwyang@fnnews.com 양형욱기자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 망치로 부숴버린 옴니아2..보상 이뤄지나?

▶ '1억 수입' 공무원 '이런 여자를 찾습니다' 공개구혼

▶ "우리제품 배꼈지!" 애플, 삼성전자 특허침해 소송

▶ UFO 발견 한달 후..외계인 사체 발견

▶ [취업·채용 성공 UP] (17) 아토텍코리아,도금용 약품 제조·판매 글로벌 기업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