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구미공장 부품 납품안돼 일부라인 가동차질(종합)

2008. 5. 9. 19: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협력업체 단가인상 요구 납품거부..사상 처음

(구미=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휴대전화 조립품을 납품하는 임가공조립협력업체들이 단체로 납품을 거부해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일부 생산라인 가동이 중단됐다.

9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8일 오후부터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의 18개 임가공조립협력업체 가운데 9개 업체가 납품 단가 인상을 요구하면서 조립품 납품을 거부, 구미사업장은 이날 오후 11시부터 9일 오전까지 생산라인 10~20% 가량의 가동에 차질이 발생했다.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에서 협력업체의 납품 거부로 생산에 차질을 빚은 일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나 삼성전자측은 다른 협력업체가 조립품을 공급했고, 납품을 거부했던 업체들도 납품을 재개해 곧바로 정상 가동하고 있으며 생산 차질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6시 현재 납품을 거부했던 9개 업체 가운데 5개 업체는 삼성전자측과 협의를 거쳐 납품을 재개했고, 나머지 4개 업체도 납품을 재개하기는 했지만 단가 인상을 요구하며 삼성전자측과 계속 마찰을 빚고 있다.

4개 업체 대표는 한 곳에 모여 삼성전자측과 연락을 취하며 의견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미공장 장병조 부사장은 "매년 납품 단가를 정할 때 의견을 반영할 기회가 있으며, 물량을 조절하려면 3개월 전에 통보하게 돼 있는데 절차를 무시하고 곧바로 납품을 중단했다"며 "나머지 업체와도 소신을 갖고 상거래행위에 맞게 일을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단가 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협력업체 관계자는 "그동안 삼성전자가 원가절감을 위해 협력업체에 어려움을 전가했으며 그런 일이 누적되다 보니 이번 일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해 구미시는 이날 오후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삼성전자 장 부사장에게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해 줄 것을 촉구하고 필요할 경우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

sds123@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