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벤처·이공계 위기는 국가 위기"

2008. 5. 7. 15: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안철수 안철수연구소[053800] 이사회 의장 겸 KAIST 석좌교수가 우리나라 벤처기업과 이공계의 위기에 대해 경고의 메시지를 던졌다.

최근 3년간의 미국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안 의장은 7일 서울 여의도 CCMM 빌딩에서 귀국 기자 간담회를 갖고 "끊임없이 벤처 스타가 나오는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근 수년간 벤처의 싹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는 국가경제 포트폴리오 상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어 "130만명의 고용효과가 있는 대기업에 비해 벤처 등 중소기업의 고용효과는 2천만명에 달한다"며 "고용 측면만 보더라도 중소기업이 고르게 발전해야 국가 위기를 최소화할 수 있음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중소기업이 창의적인 아이템으로 대기업을 돕고 소비력을 제공함으로써 대기업과 공존의 이유를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기업이 혼자서 존재할 수 없는 것이 국가경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공계 기피 현상에 대해서도 "국가적 가치사슬의 앞부분에 있는 이공계를 기피한다는 것 역시 국가 경쟁력을 저해하는 위기 요인"이라며 "사회 전반적인 인센티브 시스템에 문제가 있으며, 인프라 전반을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이공계 역시 변해야 한다"며 "현대사회는 1명의 천재가 아니라 전문가의 협업이 필요한 시대인 만큼 사회와 벽을 허물고 교류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자신이 KAIST 석좌교수직 제안을 수락한 것 역시 이 같은 고민에 따른 것으로, 이공계와 다른 사회 분야 전반을 잇는 역할을 하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에는 중소기업이 보고 배울 수 있는 모델이 없다"며 "경험과 독학으로 실력을 키우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기업들이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고 각 분야의 미래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안 의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현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서도 의미있는 지적을 내놨다.

그는 "감시 기능 강화와 규제 철폐는 다른 의미"라며 "작은 정부라도 쓸데없는 규제는 없애되 감시 기능은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감시 기능이 마치 인프라처럼 크게 생색이 안 날 수 있지만 정부 철학과 상관없이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라며 "감시 기능 대신 규제 철폐만 강조할 경우 약육강식의 결과가 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안 의장은 한편으로 민간영역에서의 투명한 기업문화를 위해 필요한 요건으로 인센티브 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등을 들었다.

안 의장은 "아무리 제도가 좋아도 그 취지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없다면 운용이 힘들다"며 "마찬가지로 인센티브가 없으면 정당성이 있어도 제도가 작동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안 의장은 KAIST 교수로서 이번 2학기부터 `비즈니스 이코노믹스'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가 정신에 대한 수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josh@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