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위기감 현실화되나

2008. 3. 24. 18: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4일 전북 현대저축은행이 영업정지를 받으면서 저축은행 발(發) 금융위기가 현실화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1년 새 자산 1조원 미만인 중소형저축은행 네 곳이 잇따라 문을 닫은 데다 그동안 상당한 수익을 내 온 대형저축은행들도 프로젝트파이낸싱(PF)대출 연체율 급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어서다.

감독기관인 금융감독원조차 올 상반기에 PF대출 연체율이 최고조에 달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저축은행 관계자는 "PF부실이 일부사 경영에 타격을 줄 수 있지만 업계 전체적으로 재무구조는 안정된 편"이라고 설명했다.

◆대출 관리 허술한 중소형 저축은행

현대저축은행이 영업정지를 받게 된 이유는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이 급등해서다.

대출을 받은 기업이 이자를 제 때 못내 부실 여신이 늘어 대규모 대손충당금을 쌓게 돼 결국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40%대로 떨어진 것이다.

또 대주주가 특정회사에 90명의 명의로 분산해 대출,사실상 동일인 여신한도를 위반한 것도 부실의 또다른 원인이 됐다.

1개월 전 분당저축은행도 중소기업 대출 관리를 허술하게 해 경영상태가 나빠져 문을 닫았으며 작년 5월 포항의 경북저축은행도 불법대출로 인해 BIS비율이 급락해 영업정지를 받았다.

저축은행업계는 향후 부실화 가능성이 있는 지방의 소형 저축은행이 3~4개는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작년 12월말 기준 108개 저축은행 중 BIS 비율이 5% 미만으로 적기시정조치를 받은 곳은 6곳이다.

이 중 이미 영업정지된 분당,현대저축은행을 제외하면 4곳이 더 있다는 얘기다.

◆대형 저축은행은 PF발 위기

더 큰 문제는 대형 저축은행들이 물려 있는 PF 대출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작년 12월말 저축은행의 PF대출 연체율은 12.4%로 집계됐다.

여기에 저축은행들이 작년 6월부터 추진 중인 PF 자율워크아웃에 포함된 연체채권을 포함하면 PF대출 연체율은 18.18%로 껑충 뛰게 된다.

현재 PF 자율워크아웃 사업장은 모두 22개이며 대출액은 총 7000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PF자율 워크아웃에 들어가면 해당 여신은 3개월 이상 연체돼도 최대 2년 동안 정상 또는 요주의 채권으로 분류돼 연체율에 포함되지 않는다.

금융감독원 고위관계자는 "2004년부터 2007년 초까지 급증했던 PF대출 만기가 대부분 올 2분기 말에 돌아 온다"며 "이 때 PF대출 연체율이 사상 최고 수준인 21% 내외로 올라갈 수 있는 만큼 리스크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