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계란에 혈압 낮추는 성분 있다

2009. 2. 20. 09: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계란에 혈압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앨버타 대학 농업-식품-영양학과의 우 젠핑 박사는 계란에서 생성되는 펩티드가 혈압강하제 중 하나인 안지오텐신전환효소(ACE) 억제제와 유사한 효과를 일으킨다고 밝힌 것으로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19일 보도했다.

우 박사는 삶은 계란과 프라이 한 계란이 소화과정을 거치면서 위와 소장에 있는 효소들에 의해 ACE 억제제와 비슷한 작용을 하는 여러가지 펩티드가 만들어진다는 사실이 시험관 실험에서 밝혀졌다고 말했다.

삶은 계란보다는 프라이 한 계란이 ACE억제효과가 더 강하게 나타났다고 우 박사는 밝혔다.

계란이 실제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우 박사는 덧붙였다.

우 박사는 계란은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켜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인다 하여 지난 40년 동안 꾸준히 소비량이 줄어들고 있지만 사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고단백과 다른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값싼 식품이 계란이라고 말했다.

최근에는 계란이 근력을 강화시키고 에너지를 유지하게 하며 시장기를 덜어주는 고단백 식품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는 연구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화학학회(ACE) 학술지 '농업-식품화학 저널(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최신호(2월11일자)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