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삼성SDI, 中전기차 배터리시장서 위기냐 기회냐

입력 2016. 6. 22. 06:28 수정 2016. 6. 22. 09: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증 보조금 연계 여부·시행 시기 아직 정해지지 않아 업계 "배제 판단 아직 일러..다음 심사 때 통과할 것"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인증 보조금 연계 여부·시행 시기 아직 정해지지 않아

업계 "배제 판단 아직 일러…다음 심사 때 통과할 것"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LG화학과 삼성SDI가 중국 정부의 모범규준 인증 획득에 실패하면서 우리 업체들이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인 중국 시장에서 배제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하지만 우리 정부와 업계의 설명을 종합하면 낙관할 처지는 아니어도 위기로 규정할 만한 상황도 아닌 것으로 보인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이번에 LG화학과 삼성SDI가 획득에 실패한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이 어떻게 활용될지 중국 정부의 뚜렷한 방침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이 인증을 받은 업체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소비자들한테 보조금을 지급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중국 정부가 이를 공식화한 적은 없다.

중국 정부는 앞서 올해 초 중국 내 완성차 업체들을 상대로 의견수렴을 벌였다.

완성차와 전기차 배터리·팩 등 자동차 부품업계를 건전화하기 위해 일정한 기준을 통과한 업체의 배터리나 부품을 썼을 때만 보조금을 지급하려 한다는 정책 방안을 제시하며 업계 의견을 물은 것이다. 이 정책안에는 시행 시기가 올해 7월로 돼 있었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의견수렴 이후 업계에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이 보조금 지급 여부를 결정하는 잣대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퍼졌고 업체들이 앞다퉈 인증을 받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때까지 권고사항으로 여겼던 모범규준의 중요성이 재평가되면서 인증을 받으려는 업체들이 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산업부도 중국 정부에 이 정책의 시행 시기 등을 문의했지만 "결정된 바 없다"는 답변만 돌아왔다.

이번 조치가 한국 등 외국 업체들을 중국 시장에서 배제하고 자국 업체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란 관측도 있다. 이런 관측은 올해 1월 중국 정부가 삼성SDI, LG화학 등 한국의 배터리 업체가 주력으로 공급하는 삼원계 배터리를 전기버스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한 조치와 맞물리면서 더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배터리업계는 안전성이 논란이 된 삼원계 배터리 문제와 달리 모범규준은 양질의 제조업체를 걸러내기 위한 조치로 보고 있다.

특히 이를 통해 난립한 부실업체·군소업체들이 걸러지면 외려 중국 내에서 사업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화학이나 삼성SDI가 이미 중국 내에서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는 점도 변수다. LG화학은 남경자금건설발전유한공사·남경신공투자그룹 등 투자사 2곳과 합작해서, 삼성SDI는 자동차 부품사인 안경환신그룹·투자사 시안고과그룹과 합작해 작년 10월 중국에 공장을 각각 준공했다.

LG화학이나 삼성SDI가 중국에서 사업을 중단하면 합작사나 현지 납품업체도 같이 타격을 입는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이번 인증 신청은 중국 현지의 분위기를 고려해 정부의 조치가 가시화되기 전 선제적으로 인증을 확보하려 했던 것"이라며 "당장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의 불이익이 뒤따를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한 차례 인증 심사에서 탈락한 만큼 최선을 다해 다음 심사 때는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업부 관계자는 "중국 정부가 8월께 다시 한 번 심사를 벌일 것으로 추정된다"며 "낙관할 수는 없지만 국내 업체들이 배제되는 것 아니냐고 판단할 시점은 아닌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sisyphe@yna.co.kr

☞ "마이클 잭슨 저택서 아동성애 등 음란물 다량 발견"
☞ 43t 가마솥·CD 50만장 예술품…애물단지 된 '세계 최고'
☞ 치킨배달 취업 첫날 수금한 음식값 들고 튄 30대 덜미
☞ 전자파 많이 쬐면 딸?…전파연구원 "사실무근"
☞ 은행 주택대출 금리 농협은행만 3%대…가장 높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