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타이젠' 융단폭격 개시..올 판매할 스마트TV에 모두 탑재

2015. 1. 19. 07: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길용 기자]삼성전자가 올해 판매될 TV 6000만대 가운데 절반 이상을 타이젠 운영체제(OS)가 탑재되는 스마트 TV로 채우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2월 국내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되는 퀀텀닷 기반 SUHD TV에 타이젠을 적용했다. SUHD TV는 물론 앞으로 삼성이 출시하는 모든 스마트 TV의 OS는 타이젠으로 단일화된다. 삼성전자는 내부적으로는 올 해 스마트 TV의 판매 비중을 전체의 절반 이상으로 책정했다.

앞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인 김현석 사장은 최근 북미가전쇼(CES) 기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TV 판매 목표에 대해 "6000만대는 해야할 것으로 생각한다. 근본적으로 올해 두자릿수 성장률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종합하면 삼성전자의 타이젠 탑재 스마트 TV가 최소 3000만대 이상 판매되는 셈이다.

시장조사기관 BI 인텔리전스(Intelligence) 자료를 보면 올해 전세계 스마트 TV 출하량은 1억2400만대로 전년 대비 22.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사상 처음으로 일반 TV(1억700만대) 출하량을 앞서면서 본격적인 스마트 TV 시장이 개막할 것으로 분석했다.

삼성이 타이젠 TV를 3000만대 이상 판매한다면 스마트 TV 시장에서도 최소 25%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할 수 있다. 삼성은 2006년부터 9년 간 전세계 TV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삼성전자는 기존에 판매한 자사 스마트 TV의 경우에도 에볼루션 키트를 통해 타이젠 OS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기존 스마트 TV의 타이젠 전환이 빠르게 이뤄질 경우 선순환 생태계가 조성되면서 삼성전자가 염원했던 OS 독립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타이젠 TV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홈, 나아가 사물인터넷(IoT) 전략에서도 핵심적인 자리를 차지한다.

삼성은 스마트 TV 말고 전체 TV에 타이젠을 적용한 뒤 이를 냉장고와 세탁기, 에어컨, 오븐, 로봇청소기와 같은 다른 가전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 부문장인 윤부근 대표는 최근 CES 기조연설에서 "2020년까지 삼성전자의 모든 제품이 IoT를 지원하도록 할 것"이라며 OS를 타 업체에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타이젠은 다른 OS에 비해 가벼워 적용이 쉽고 오픈 소스라 누구에게나 개방돼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삼성전자를 제외한 다른 하드웨어 제조업체의 채택 여부가 타이젠 확산과 선순환 생태계 조성의 핵심 변수가 될 전망이다.

kyhong@heraldcorp.com-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글쓰기 혁명은 주니어헤럴드와 함께]'15년 연습생' 지소울 데뷔, 수지 지원사격 "기다렸어요!"시금치와 두부…'해로운 음식궁합' 기억하세요구자철 팔꿈치 인대파열 "떨어지면서 오른팔이…고통의 몸부림"스키장 리프트 역주행 "갑자기 멈추더니 300m 급하강…공포의 비명"호주 동부 백상어 공포 "평화로웠던 푸른 바다, 순식간에 피바다로…"스타킹 유승옥 "머슬마니아대회 동양인 최초 톱5…미친몸매"쌍둥이 자매인데… 몸매가 극과 극?스타킹 유승옥, "'헉' 소리 절로나는 환상 보디라인…완벽"클라라 대만서 파격화보 "숨막히는 포즈" 아찔진짜사나이 여군특집2, 이지애 "남편 김정근 앞에서…"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