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1조원 시대.."역직구시장 공략하라"

2014. 10. 1. 08: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대한상의 '물류산업트렌드 변화와 대응 방안' 보고서- 지난 해 중국 해외직구 시장 규모 352억달러- 국내 물류업계, 해외역직구 시장 활용해야

[헤럴드경제=박수진 기자] 국내 물류업계가 성장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연간 1조원 규모로 성장한 해외직접구매(직구) 시장을 공략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중국, 동남아지역에서 우리나라 제품을 직구하는 이른바 '해외 역직구시장'이 물류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1일 대한상의가 발표한 '물류산업 트렌드 변화와 물류기업 대응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직구는 건수로 1116만건, 금액으로 1조1029억원에 달해 사상 최대였다. 올해도 8월 기준으로 988만건에 1조원을 돌파해 지난해 기록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국내 물류업계가 해외직구 물량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 항공운송과 해상운송을 동시에 운영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현재 해외직구 물량의 99.5%는 항공으로 운송되지만, 부피가 크고 중량이 무겁거나 유행에 덜 민감한 품목인 가전제품·가구류·완구류 등은 해상운송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해외고객이 국내 쇼핑몰에서 국내 상품을 직접구매하는 '역직구'시장도 주목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중국ㆍ동남아시아 등을 대상으로 역직구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입장에선 해외직구가 수입, 역직구가 수출 개념이다.

지난해 중국의 해외직구 규모는 우리나라의 35배에 달하는 352억 달러(약 37조원)에 달했다. 2018년에는 거의 4배인 1200억 달러(약 126조원)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상의는 "한류 영향으로 국내제품 역직구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며 "특히 화장품·유아식품 등에 대한 중국인들의 선호도가 높고 지리적으로도 가까워 중국 중심의 역직구 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 물류업계는 배송·구매대행, 전자상거래 해외배송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이를 국내 중소 제조·유통기업들과도 연계할 필요성이 있다고 상의는 권고했다.

sjp10@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SM 공식입장 제시카 퇴출, 태연 과거발언…'의미심장'[슈퍼리치-셀럽] 꼭꼭 숨겨진 만수르 첫째부인ㆍ첫째아들 왜?달샤벳 전 멤버 비키, '바리새인'서 전라 노출…'걸그룹 출신 최초'이병헌에 집 사달라 요구, "혼자 살면 우리 둘만…"SM 공식입장 제시카 퇴출, 타일러 권과 결혼 후 본격 패션사업?최예은-임은지, 뛰어난 실력에 우월한 미모까지 "新 스포츠 여신 탄생"첫 보조금 공시 보니…이통3사 방통위 상한액도 못 채웠다[슈퍼리치-셀럽] 할리우드 女부호들의 '비키니 아이스버킷'제시카 빠진 소녀시대, 중국 팬미팅 현장에서 결국 눈물...서유리 맥심 표지, 메이드복에 캣우먼까지…'아찔 볼륨감'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