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희귀종 '댕구알버섯' 가치와 효능은

2014. 8. 6. 10: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개체 수 적어 시장형성 안 돼"..가치 평가 불가 커지기 전 딱딱한 상태에서 식용 가능

전문가 "개체 수 적어 시장형성 안 돼"…가치 평가 불가

커지기 전 딱딱한 상태에서 식용 가능

(전주=연합뉴스) 김진방 기자 = 세계적인 희귀버섯인 '댕구알버섯'이 국내에서 잇따라 발견되면서 가치와 효능에 세간의 관심이 늘고 있다.

'댕구알버섯'(Calvatia nipponica)은 둥그런 겉모양 때문에 눈깔사탕이란 뜻의'댕구알'이란 이름으로 불린다.

현재까지 알려진 효능은 남성 성기능 개선이며,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워낙 희귀해 식용이 일반화하지 않았다.

스위스에서 발간된 '버섯도감'에 따르면 댕구알버섯은 크기가 커지기 전 딱딱한 상태에서 먹을 수 있다.

국내에서 발견된 지름 15㎝ 이상의 댕구알버섯은 이미 말랑말랑한 상태로 식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댕구알버섯은 급격한 기후 변화나 환경조건이 바뀔 때 꽃을 피우며 하룻밤 사이에 크기가 급격하게 커지는 특징이 있다.

처음에는 생식생장시기가 시작되면 꽃이 흰색을 띠고, 씨앗을 퍼뜨리기 위해 푸석푸석하게 변한다.

흰색의 꽃은 노란색으로 변했다가 검게 변하면서 악취를 풍긴다.

석순자 농촌진흥청 농업미생물과 박사는 "해외 문건에 남성 성기능 개선에 좋다는 효능이 나와 있다. 개체 수가 적어 구성 성분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하다"면서 "크기가 커진 뒤에 먹었을 때는 포자가 호흡기로 들어가 재채기가 나오고 맛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에 국내에서 다량의 댕구알버섯이 발견된 것은 세계적으로도 이례적인 일이라면서 버섯은 건조하다가 갑자기 비가 많이 온다거나 기온 변화가 급격히 변하면 번식을 위해 꽃을 피운다"며 "최근 마른 장마 뒤에 태풍 '나크리'가 지나가면서 이런 조건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농진청은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에 시료를 보내 댕구알버섯의 식물질과 기능성 물질을 확인하고 있다.

그렇다면 세계적으로 희귀한 '댕구알버섯'의 가치는 얼나마 될까.

세계 3대 진미로 뽑히는 '송로버섯'의 경우 유럽에서 1㎏에 1억원이 넘는 가격에 팔리고 있다.

하지만 댕구알버섯은 개체 수가 극히 적고 효능에 대해서도 확실히 검증이 되지 않은 상태다.

개체 수가 워낙 적고 식용이 일반화하지 않아 일반적인 버섯과 달리 시장이 형성돼 있지 않다.

거래 자체가 성립되지 않다 보니 가격 역시 전무하다. 다만 희귀한 버섯인 만큼 일반적인 버섯보다는 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석 박사는 "댕구알버섯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기는 어렵지만 정말 희귀한 버섯인 것은 맞다"면서 "이전까지는 시료가 충분치 않아 유전자원을 확보하지 못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유전자원을 확보해 인공재배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댕구알버섯은 지난 3일 전남 담양에서 발견된 뒤 5일 전북 전주와 충남 서천, 경기 과천, 강원 영월에서 잇따라 발견됐다. 6일에도 전남 장성과 과천에서 추가로 댕구알버섯이 발견됐다.

chinakim@yna.co.kr

유방암, 오른쪽보다 왼쪽에서 빈발
美LA 포르노 영화 산업에 '한파'…콘돔 의무화 탓
세계적 희귀종 '댕구알버섯' 가치와 효능은
청주 삼겹살거리 '박근혜 효과'…방문 뒤 매출 '껑충'
오비맥주, 카스맥주 관련 '악성루머' 유포 수사 의뢰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