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람> "싸고 맛있는 '대한민국 마트초밥' 우리 기술력으로 탄생했죠"

2014. 8. 6. 09: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슬기 기자] 외식을 하기에는 지갑 사정이 여의치 않고, 요리를 하기에는 만사가 귀찮을 때 대형마트에서 파는 저렴한 초밥만 한 효자도 없다. 한입 크기로 적당히 뭉쳐진 새콤한 초밥은 여느 일식집의 요리 못지않게 미각을 자극한다. 게다가 초밥 하나하나가 비닐로 포장돼 깔끔하기까지 하니, 수천원으로 호사를 누리는 셈이다.

한 때 '고급음식'의 대명사로 여겨지던 초밥을 이렇게 저렴하게 즐길 수 있게 된 데에는 김칠현(56ㆍ사진) 럭키이앤지 대표의 숨은 공이 컸다. 대학에서 무역을 전공하고 1985년 국영기업 '대한중석'에 입사한 김 대표는 뛰어난 수출입 영업실적으로 단숨에 계장으로 승진했다. 당시는 강원도 지역에서 채굴한 텅스텐 등 우리 중석(重石)의 수출량이 세계시장의 6~8%에 달할 때였다.

안정적인 직장과 화려한 경력에 주변 사람들 모두 그를 부러워했다. 하지만 김 대표의 생각은 달랐다. 수출입 업무를 담당하며 만난 선진국의 문물은 그에게 잠재된 사업의 꿈을 자극했다. 특히 눈길을 끈 것은 '초밥의 나라' 일본에서 본 '자동 초밥성형ㆍ포장 기계' 였다. 김 대표는 "당시 국내에서 초밥 기계 같은 것은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며 "그러나 외식시장이 활성화되면 자동으로 밥알을 계량해 뭉치고 겨자소스(와사비)까지 얹어내는 이 기계가 꼭 필요할 것이라 확신했다"고 말했다.

결국 입사 5년만인 1990년 과감히 회사를 나온 김 대표는 초밥 기계 유통업을 시작했다. 의욕은 넘쳤지만 특별한 계획은 없었다. 과거 수출입 업무를 담당하며 확보한 네트워크를 통해 일본산 초밥 기계의 카탈로그를 입수, 전화번호부를 보며 무작정 도시락을 만드는 회사에 복사본을 보냈다. 수백 통의 카탈로그를 보낸 끝에 한두 대의 초밥 기계를 팔았지만 거기까지였다. 비싼 가격이 문제였다.

그는 "당시 물가로 일본산 초밥 기계의 가격이 1000만~3000만원 정도였으니 팔릴 리가 없었다"며 "장고 끝에 국산화 작업을 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에 따라 직접 기계의 원리를 분석하고 금형제작 업체를 백방으로 뛰어다니며 국내 최초로 초밥 기계를 개발, 가격을 400만원까지 낮춘 김 대표는 1992년 럭키이앤지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후 김 대표는 1994년 2년여간의 설득 끝에 최고급 호텔인 '호텔신라'에 초밥 기계를 공급, '기계로 만든 초밥'에 대한 편견을 깨는데 성공했고, 1999년과 2008년에는 대형마트 식품코너의 인기에 힘입어 이마트 전 지점과 홈플러스에도 각각 제품을 납품하는 쾌거를 이뤘다. 현재 세계 초밥 기계 시장에서 럭키이앤지는 일본 원조기업 '스즈모'에 이어 2위다.

최첨단 센서와 프로그램으로 칼날의 속도를 조절, 김밥을 균일하게 잘라내는 '자동 김밥ㆍ캘리포니아롤 절단기'와 '한입 덮밥기계' 등을 개발, 제품의 다양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김 대표의 올해 목표는 해외시장 개척이다. 김 대표는 "최근 웰빙 열풍으로 초밥의 인기가 높은 유럽 시장을 공략하고자 모든 제품에 CE인증을 받았다"며 "특히 제품을 공급중인 롯데마트가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지로 지점을 넓히고 있어 하반기 수출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yesyep@heraldcorp.com-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트럭 한대 값으로 나만의 캠핑카 만든다이지아, 서태지 정우성 언급 '눈물', "헤어지고 나니까…"태풍 할롱 경로 "어디쯤 오고 있나보니…"타짜2 최승현 "이하늬와 키스신만 8시간, 입술이…"김해 여고생 살인사건…일본 콘크리트 살인사건 '유사''타짜2' 이하늬, '제2의 김혜수?' 숨막히는 볼륨감< 포토 > miss sexy back '미녀들의 망중한...'포엘 티저 논란, 노골적 성행위 묘사 안무에…'도 넘은 19禁 마케팅'한국, 작년 외래 관광객 유치 세계 22위, 아시아에선…카자흐 女배구선수 초특급 미모, 전세계 '깜짝'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