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카카오톡 흡수 합병..'다음 카카오' 출범 선언(종합)

2014. 5. 26. 08: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가 총액 3조 4000억 원대 초대형 인터넷 기업 탄생

[CBS노컷뉴스 이대희 기자]

포털사이트 다음과 모바일 메신저 업체 카카오가 합병계약을 체결하고 '다음카카오' 출범을 26일 선언했다.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는 지난 23일 각각 연 이사회에서 합병을 결의하고 오는 8월 주주총회 승인을 얻어 연내 절차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합병 형태는 기준 주가에 따라 약 1:1.1556의 비율로 피합병법인인 카카오의 주식을 합병법인인 다음커뮤니케이션의 발행신주와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합병 기일은 10월 1일이다.

국내 2위 포털 다음과 국내 1위 모바일 메신저 업체인 카카오가 합병을 결정하면서 시가총액 3조 4000억 원대 규모의 초대형 인터넷 업체가 탄생할 전망이다.

통합법인은 다음과 카카오가 당분간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운영하되, 공통부문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부문부터 순차적으로 통합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통합 법인 직원수는 다음 약 2600명과 카카오 약 600명이 합쳐져 3200여 명이 될 전망이다.

다음카카오는 카카오가 보유한 모바일 플랫폼과 다음이 보유한 모바일 광고 플랫폼과 검색광고 네트워크 등 마케팅 플랫폼을 기반으로 모바일 사업에 강력한 추진력과 발판을 확보하게 됐다고 자평했다.

다음 최세훈 대표와 카카오 이석우 대표는 "양사의 핵심 역량을 통합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정보-생활 플랫폼을 구축,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경쟁력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1995년 설립한 다음은 인터넷 시작과 함께 한메일, 카페, 미디어다음, 검색 등을 제공해왔다.

2006년 설립된 카카오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시작으로 카카오스토리를 성공했다.

다음카카오는 통합법인 출범하는 공식 기자간담회를 이날 열 예정이다.2vs2@cbs.co.kr

삼성, '잔인한 5월'에서 이제 '희망의 6월' 기대한다

삼성전자·현대차 시가총액 순위 부동의 1·2 위

카카오톡 가치를 값으로 매기면…

[단독]해경, 침몰 직후부터 "구조 종료…진입말라"

추모 집회 여성 "경찰이 가슴 만져", 경찰 "변호사에게 얘기해라"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