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경영권 상속' 3대 시나리오

2014. 5. 17. 14: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건희 회장의 공백 상태가 1주일을 넘기면서 삼성그룹 경영권 상속을 둘러싼 다양한 시나리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재계에서 언급되는 3대 시나리오를 정영빈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삼성전자를 분할한 뒤 현재 순환출자 구조의 최상단에 있는 에버랜드와 합병해 새로운 삼성전자홀딩스를 설립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되면 삼성전자홀딩스가 삼성생명과 삼성전자의 사업자회사 그리고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를 지배할 수 있습니다.

이 회장 일가는 삼성전자홀딩스와 삼성물산홀딩스 지분율을 각각 25%와 22%까지 확보해 그룹 전체를 지배할 수 있습니다.

삼성생명이 에버랜드에서 벗어난 뒤 비금융계열사들을 처분하고 중간금융지주회사로 탈바꿈하는 방안입니다.

삼성생명이 최근 비금융계열사들이 갖고 있는 금융계열사 지분을 사들이며 이런 전망에 힘을 실었습니다.

현 지배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건희 회장이 보유한 지분을 증여하는 방안입니다.

현재 이 회장이 보유한 지분가치는 모두 11조 9천억원 가량으로 자녀들에게 상속할 경우 6조원의 현금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상속자금은 삼성SDS 상장을 통해 마련될 전망입니다.

<박중선 / 키움증권 연구원> "상당 부분의 상속세와 관련된 자금을 이번 상장을 통해서 확보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건희 회장의 건강 악화로 삼성의 경영권 상속 작업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뉴스Y 정영빈입니다.

후보자 평균재산 6억4천만원…전과기록 10명 중 4명
해경, 국감서 혼쭐나고도 퇴직간부 낙하산 늘려
男 배우들의 노출…대세는 '복근'보단 '등근육'
美시카고 20대 한인, 가짜 입장권 만들어 팔다 덜미
칸영화제서 여배우 치마 속 뛰어든 '황당' 남성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