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치올림픽 후원사 코카콜라도 동성애 차별 '논란'

2014. 1. 28. 19: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다음 달 열리는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의 후원사인 코카콜라가 동성애 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코카콜라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가상의 콜라 캔에 이름이나 문구를 넣는 온라인 이벤트를 하면서 동성애를 뜻하는 단어인 '게이'(Gay) 입력을 금지했다고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와 미국 허핑턴포스트 등 외신들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이벤트는 코카콜라 캔 이미지에 특정 이름이나 문구를 입력한 뒤 페이스북과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외신에 따르면 이 이벤트에 참여해 '게이' 등 동성애 관련 단어를 입력하면 '앗! 당신이 그 단어를 쓰지 않은 것으로 하죠. 다른 이름을 써 보세요.'라는 알림이 뜬다.

반면, 이성애자를 뜻하는 단어인 '스트레이트(straight)' 등은 넣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인권단체 활동가들은 '동성애혐오자(Homophobic)', '올림픽의 수치(OlympicShame)' 등의 문구를 넣은 코카콜라 캔 이미지를 SNS에 공유하면서 비난했다.

'게이'가 금지어로 설정된 것은 단순 실수로, 아마도 프로그래머의 잘못으로 보이지만 러시아 반(反)동성애법으로 소치올림픽 보이콧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코카콜라에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인디펜던트는 지적했다.

러시아는 지난해 6월 미성년자에게 비전통적 성관계(동성애) 선전을 금지하는 법률을 채택했다.

이 법률이 러시아 국내외의 반발을 사면서 외국 일부 정치인과 체육인들이 불참 의사를 밝혔으며, 노벨상 수상자 27명이 반동성애법 폐지를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heeva@yna.co.kr

설 특별감면 대상서 음주운전자는 제외
퓨어킴 "윤종신과 대중적인 음악 해보고 싶었죠"
삼성그룹, '총장추천제' 전면 유보(종합2보)
<눈시울 붉어진 지소연…'여자축구의 박지성' 될까>
삼성그룹, '총장추천제' 전면 유보(종합)

▶댓글보다 재밌는 설문조사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