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에 2시간 효과'.. 집중력 높이는 10가지 비결

2014. 1. 14. 14: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실에서든 사무실에서든 어떤 사람들은 1시간에 2시간의 효과를 내는 반면 또 다른 사람들은 그 반대의 효율을 낸다. 기본적인 능력의 차이도 무시할 수는 없지만 많은 경우 문제의 원인은 '집중력' 때문이다.

13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성공의 4가지 요소 중 그 첫 번째로 '집중력'을 꼽았다. 이어 집중력이 '생산성'의 심장, 즉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매체가 전한 집중력을 높이는 10가지 비결을 정리했다. 회사의 업무에 초점을 맞춰 설명했지만 공부를 하는 학생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스스로를 조절하라

집중력도 자신감과 마찬가지로 결국 '자기 조절'에 관한 일이다. 하루, 24시간을 컨트롤 하라.

■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지 말라

동시에 많은 일을 하면 효율적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오해다. 오히려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시간만 낭비할 수 있다. 실험심리학 저널(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할 경우 두뇌는 업무를 인지하고 처리하는 데 4배나 많은 시간을 쓰게 된다. 전화를 하면서 이메일을 작성하는 경우 상대의 이름을 몇 번이나 되묻게 되는지 떠올려 보라.

■ 할 일 목록을 작성하라

해야 될 일을 한곳에 정리해둬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자칫하면 해야 될 일을 잊어버리기 쉽다. 할 일 목록을 실시간으로 점검하며 일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 해라.

■ 우선순위를 부여하라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정할 수 있어야 한다. '수익선(revenue line)'에 가중치를 둬라. 즉, 회사가 가장 중요시 하는 일을 먼저 하라. 수익 창출, 비용 절감, 시장 확대, 고객 만족 등이 그것이다.

■ '무엇'을 '언제'까지 할 것인지 명확히 하라

할 일 목록이 있더라도 마감일이 정해지지 않으면 완료되지 않는다. 달력에 일정을 표시해 둬라.

■ 타이머를 설정하라

최고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놓고 조건을 부여하라. 처음에는 15분 이후 30분 등으로 집중하는 시간을 늘려 나가라.

이상이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었다면 비효율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아래는 방해요소를 컨트롤 하는 방법이다.

■ 질문 목록을 만들어라

직장 동료 등 타인에게 물어볼 질문의 목록을 만들어라. 사소한 질문으로 상대방을 방해하지 않고 추후에 상대방과 시간을 정해 효과적으로 직문할 수 있다.

■ 파블로프의 개가 되지 마라

스마트폰 알람음에 대한 얘기다. 핸드폰 메시지 알람에 방해받지 말라. 핸드폰의 알람음도 담배처럼 중독성이 있다.

■ SNS 하는 시간을 정해둬라

가급적 휴식이 필요한 하루 중 늦은 시간을 사용해라. 누구나가 한 번쯤 처리해야 될 업무를 미루고 45분 정도 페이스북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어차피 할 거라면 업무의 효율을 고려해라. 집중력에 관한 마지막 조언이다.

■ 남을 탓하지 말아라

남을 탓하는 것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는 일이다. 문제를 해결하는 대신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뿐이다. 팀플레이어가 되라. 팀과 함께 책임을 지고 당신이 해결 할 수 있는 일들에 더 집중하라.

매체는 "성공에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전략은 다시 집행이 필요하고 집행에는 '집중'이 요구 된다"고 강조했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