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파업시 '서민 발' 또 스톱..물류대란도 우려

2013. 12. 8. 14: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전=연합뉴스) 이은중 기자 =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 등에 반대해 9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노사정이 타결책을 찾지 못하면서 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간 양상이다.

국토 대동맥의 한 축인 철도가 또 멈추면 국민 교통 불편은 물론 물류 수송 차질로 산업계의 피해도 우려된다.

8일 코레일에 따르면 철도가 멈추면 가장 먼저 피해가 예상되는 것은 전국 여객 수송 차질에 따른 '국민 불편'이다.

서울 지하철은 서울메트로가 단독 운영하는 2호선은 정상 운행될 것으로 보이지만 코레일이 함께 운행하는 1·3·4호선은 전동차 운행 횟수가 급감하면서 큰 불편이 예상된다.

코레일이 운영하는 분당선과 안산선도 전동차 배차간격이 평소보다 훨씬 늘어나면서 출·퇴근 시간대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경인전철도 파업에 따른 운행률 저하로 배차 간격이 평소보다 늘어나면서 인천∼서울 출근객들이 혼잡에 시달릴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에서 새마을호나 무궁화호를 이용하는 서민들의 불편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파업이 시작돼도 KTX, 수도권 전동열차, 통근 열차는 평상시와 같이 100% 정상 운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새마을·무궁화호는 평시 대비 60% 수준을 유지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필수요원 8천418명, 대체인력 6천35명 등 모두 1만4천453명을 투입하는 등 필수유지 인력과 내·외부 가용 인력을 모두 동원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하지만 파업이 장기화하면 투입 인력의 피로누적 등으로 이마저도 쉽지 않다.

'물류 대란'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파업이 시작되면 화물열차도 평소보다 36% 감축해 운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부산항의 수출입화물, 경북 북부지역의 시멘트와 석탄 화물, 순천과 광양 등지의 컨테이너 중계화물 수송 차질이 예상된다.

특히 파업이 길어지면 화물 적체가 심화돼 경기 회복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다는 것이 물류업계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실제로 2006년 3월 철도파업 때 열차 감축운행으로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으며 전국 항만과 역에서 물류대란이 가시화되기도 했다.

또 2009년 11월 8일 간의 역대 최장기 철도파업 당시에는 국민 불편이 최고조에 달했고, 물류대란으로 산업계가 큰 피해를 봤다.

이에 대해 최은철 노조 대변인은 "철도는 필수공익 사업장이기 때문에 여객은 60% 이상 운행을 유지하는 등 최소한의 필요인력을 현장에 남기고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민의 발인 철도에서 파업을 하면 극심한 교통체증 때문에 심각한 국민 불편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제 막 피어나기 시작한 경기 회복의 불씨에도 찬물을 끼얹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 밝혔다.

jung@yna.co.kr

<이틀뒤 문닫는 정기국회, '벼락치기' 입법시도>
배우 박해진, 도쿄서 크리스마스 팬미팅
<'민간인불법사찰특위 ' 세금만 축내고 간판내린다>
<갈라에서도 주인공은 김연아…금빛 스핀으로 마무리>
여야, 예산·입법대결 연장전…임시국회 전운고조

▶연합뉴스앱

▶인터랙티브뉴스

▶화보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