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한빛 3호기 가동 정지(종합)

2013. 12. 4. 09: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 원전 23기 중 7기 멈춰..전력수급 불안 고조

전국 원전 23기 중 7기 멈춰…전력수급 불안 고조

(서울 영광=연합뉴스) 옥철 장덕종 기자 = 원자력발전소 한빛 3호기(설비용량 100만㎾)가 4일 오전 8시45분께 고장으로 가동 정지됐다.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는 "터빈발전기만 정지됐는데 현재 고장 원인을 파악 중"이라며 "원자로는 정지되지 않았다. 원전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한빛 3호기의 가동 정지로 현재 전국 원전 23기 중 7기가 멈춰 선 상태다.

정지된 원전은 부품 시험성적서 위조 파문으로 케이블 교체 작업 중인 신고리 1·2호기(설비용량 각 100만kW)와 신월성 1호기(100만kW), 설계수명이 만료된 월성 1호기(68만kW), 계획예방정비 중인 한빛 4호기(100만kW), 지난달 28일 고장으로 정지된 고리 1호기(58만㎾) 등이다.

때이른 추위로 난방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최근 원전 고장 사고가 잇따르면서 전력수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 고장을 일으킨 원전들은 오랜 기간 정비를 받고 재가동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멈춰 서면서 현지 주민들의 불안감도 고조되고 있다.

76일간 계획예방정비를 받고 10월 5일 발전을 재개한 고리 1호기가 50여일 만에 가동 정지됐으며, 이날 정지한 한빛 3호기도 원자로 제어봉 안내관 균열로 상당기간 정비를 거쳐 지난 6월 재가동됐다가 6개월 만에 또 고장이 발생했다.

이날 오전 9시20분 현재 전력수요는 7천17만㎾, 예비전력은 749만㎾로 전력수급상황은 정상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올겨울 최대전력 수요가 최대 8천100만㎾까지 치솟을 것으로 예상돼 원전 가동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전력위기에 봉착할 가능성이 있다.

전력당국은 케이블 교체 작업 중인 원전 3기를 재가동해 최대 공급력을 8천400만㎾까지 끌어올려 동계 전력피크에 대비한다는 대책을 세워놓고 있다.

지난달 28일 발전기에 전력을 공급해주는 장치인 여자기의 접지 불량으로 멈춰 선 고리 1호기는 수리를 마치면 이르면 이번 주에도 재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한수원 관계자는 "오늘 멈춰 선 한빛 3호기도 원자로 쪽 고장이 아니기 때문에 수리 기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계획예방정비 중에 원자로헤드 안내관의 중대 결함이 발생한 한빛 4호기는 정비일정이 열흘가량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시험성적서 위조 파문으로 케이블 교체 작업 중인 신고리 1·2호기와 신월성 1호기의 정비기간은 12월 23∼28일까지로 연장됐다.

oakchul@yna.co.kr

오바마 삼촌 `강제추방 재심' 법정 출두 지드래곤, 日 솔로 데뷔 앨범 오리콘 주간차트 2위 野 "국정원 트윗 글 조직적 재생산"…분석결과 공개 '이청용 교체출전' 볼턴 2연패…돈캐스터는 무승부 국정원개혁특위·정개특위 전격합의…예산안 연내처리(종합2보) ▶연합뉴스앱

▶인터랙티브뉴스

▶화보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