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오너형제 동상이몽 "커피가 뭐길래"

장시복 기자 입력 2013. 11. 12. 17:01 수정 2013. 11. 13. 13: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남 '폴바셋' vs 3남 '루소랩' 소공동 롯데백화점에 매장 열고 '맞대결'

[머니투데이 장시복기자][장남 '폴바셋' vs 3남 '루소랩' 소공동 롯데백화점에 매장 열고 '맞대결']

세계적 바리스타 폴바셋(오른쪽)과 팀윈들보. 김정완 매일유업 회장, 김정민 제로투세븐 대표와 각각 손잡고 국내 활동에 나서고 있다.

매일유업 오너일가 형제간의 커피사업 경쟁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는 15일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 애비뉴엘관에 고급 커피전문점 '루소랩'(Lusso Lab)이 문을 열 예정이다.

루소랩은 매일유업 창업주인 고 김복용 명예회장의 3남인 김정민 제로투세븐 대표가 최대주주로 있는 원두커피기업 씨케이코앤(CKCO & )이 운영하는 매장이다. 루소랩은 2011년 서울 청담동에 처음 개장한 이래 삼청동에 이어 이번에 서울 도심 한가운데 3번째 매장을 연다. 씨케이코앤은 논현동에 '루소랩 아카데미'라는 커피 교육기관도 운영하고 있다.

문제는 바로 옆 롯데백화점 식품관에도 이미 김 대표의 큰 형인 김정완 매일유업 회장이 운영하는 커피전문점 '폴 바셋'이 있다는 것이다. 형제끼리 국내 최대 백화점에서 한판 커피 대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앞으로 루소랩이 매장을 계속 늘릴 방침이어서 현재 20여개인 폴 바셋 매장과 상권이 겹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이전에도 이들의 커피 사업 대결 구도는 세간의 화제였다. 장남이 분유·우유 사업을, 3남이 유아복 사업을 맡으며 각자 고유 사업영역을 유지했는데 커피 분야만큼은 한 치 양보 없는 대결 구도가 연출되고 있다.

최근에는 루소랩과 폴 바셋 모두 해외 유명 바리스타를 앞 다퉈 영입하며, 유명 바리스타들이 형제간 커피 대결의 대리전에 나섰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실제 폴 바셋은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십(2003)에서 역대 최연소로 우승한 호주 출신의 유명 바리스타 이름을 딴 전문점이다. 김 회장이 직접 제안해 2009년부터 국내에 선보였다. 지난 7월에는 아예 엠즈씨드라는 자회사를 만들어 사업을 분리하며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이에 김 대표가 이끄는 '어라운지(ArounZ)'는 2004년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인 팀 윈들보와 손잡으며 맞대응에 나섰다. 지난 8월 양평동에 문을 연 커피백화점 어라운지에도 팀 윈들보를 초청해 커피 세미나를 여는 등 협업을 이어갈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매일유업 오너 일가가 국내 최고 노른자위 백화점 상권에서 각각 다른 매장으로 커피 경쟁에 나서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며 "두 매장 모두 최고급 커피를 주 콘셉트로 하기 때문에 앞으로 어느 쪽이 우위에 설 지 커피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매일유업 창업주인 고 김복용 명예회장은 3남1녀를 두고 있는데 차남인 김정석씨는 매일유업 부회장을 지내다 현재는 퇴직해 기업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고 있다. 외동딸 김진희 대표는 매일유업 물류부문을 맡고 있는 평택물류를 경영하고 있다. 평택물류는 명예회장의 미망인인 김인순 여사(55%)와 김진희 대표(45%)가 지분을 전량 보유한 개인회사다.

(19금)"초당 12만원"...경악

개인투자자 문의 연일 폭증! '주식원'이 대체 뭐길래

[머니원] 종목 매수 전 '이곳'에서 먼저 검색해보세요!

'힐링' 성유리 "오빠만 편애하는 엄마 원망" 눈물 공민지, 성형 의혹…'단순히 예뻐진 것?' "상담사도 누군가의 가족"…콜센터 직원의 '처절한' 외침 '에일리 사진' 유출자·퍼나른 누리꾼 모두 처벌 대상 올케이팝 "에일리 누드 유포, 전 남친 아니다" 반박

[book]노무현 김정일의 246분

궁금했던 기업의 진짜 연봉 정보! 무료 검색하세요~

[부자네 스탁론] 3년간 고정금리, 연3.9% 상품 독점판매

머니투데이 장시복기자 sibokism@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