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부터 독도에서도 LTE 된다

2012. 12. 10. 07: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최상현 기자]내년 2월부터 독도에서도 4세대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됐다.

10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내년 2월 독도에서 LTE 망을 동시에 개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3사는 지난달 26일 독도관리사무소에 LTE 기지국 설치 허가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통 3사는 내년 2월 착공해 약 2주일간 설치 작업을 할 예정이다. 기지국 설치가 끝나면 곧바로 독도에 LTE 전파를 쏘아 올릴 수 있다. 독도관리사무소를 통해 이 서류를 접수한 문화재청은 LTE 장비가 천연기념물인 독도에 큰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판단, 설치를 허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3사는 이미 독도에 구축된 KT의 철탑과 마이크로웨이브를 공동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웨이브는 울릉도와 독도 사이의 유·무선 통신을 이어주는 무선 전송로다.

KT는 2세대(2G) 서비스를 종료하면서 생긴 여유 용량과 지난 10월 마이크로웨이브 장비를 신형으로 교체함으로써 추가로 확보한 용량을 3사에 LTE 용으로 균등 배분하기로 했다.

유희선 KT 대구네트워크운용단 무선운용센터장 상무는 "독도가 갖는 상징성이 매우 크다"며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에 대한민국의 앞선 전파를 계속 쏘고 있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종본 SK텔레콤 네트워크전략본부장은 "독도는 많은 방문객이 찾고 소수지만 상주 인구도 있다"며 "커버리지 차원에서도 우리나라의 동쪽 끝까지 LTE 망을 구축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기상상황에 따라 2월 서비스 개통이 늦춰질 수도 있다. KT 관계자는 "겨울철 독도는 항상 눈이 쌓여 있어 시설물 구축이 어렵고 파도가 높아 작업환경이 위험하다"며 "날씨가 풀리는 3월께 독도 LTE 서비스를 시작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src@heraldcorp.com-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