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연안 독성 '열대 문어' 조심하세요"<수과원>

2012. 11. 28. 14: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 제주 북부 연안에 숨은 바윗돌에서 독을 가진 문어가 발견돼 주의해야 한다.

국립수산과학원 아열대수산연구센터는 28일 제주 북북 연안에 있는 암초에서 '파란고리문어'가 발견돼 어업인과 관광객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파란고리문어는 호주, 일본 등 남태평양 해역에 서식하는 열대생물로 크기가 발 길이를 포함 20cm 미만의 소형종이지만 턱과 이빨에 맹독이 있다.

낮에는 해변 바위틈이나 바위 아래에 숨어 있다 저녁에는 바위에서 나와 먹이를 찾는 활동을 한다.

적갈색 바탕에 파란 줄무늬가 몸 전체에 있고 위협을 느낄 시 파란색 고리무늬가 선명하게 나타난다.

이 문어에 물리면 신체 마비, 구토, 호흡곤란, 심장마비 같은 큰 위험이 나타날 수 있다.

차형기 아열대수산연구센터장은 "최근 제주바다에서 아열대성 생물의 출현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며 "해안가에서 형태나 색상이 화려한 생물은 맨손으로 잡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다.

osh9981@yna.co.kr

美, 北 미사일징후에 이틀째 `함구 모드'

신현준, 시청자에 손수 저녁식사 만들어줘

< 핏빛으로 변한 호주 본다이 비치 >

< 프로야구 > MVP 박병호, '황금장갑'에도 입맞출까

정수장학회 소송 첫 확정판결 나왔다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