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의 반격.."롯데, 강남점 꿈도 꾸지마"(종합)

정재웅 2012. 10. 16. 17: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센트럴시티 지분 전격 인수..최대주주로
롯데의 강남점 인수 추진설 '일축'
업계·시장 "신세계의 지분인수 '긍정적'"

[이데일리 정재웅 장영은 기자] 신세계가 강남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센트럴시티 지분을 전격적으로 인수했다. 신세계는 그동안 인천점을 롯데에게 빼앗길 위기에 처하며 수세에 몰렸었다. 일각에서는 롯데가 여세를 몰아 신세계의 핵심인 강남점( 사진)도 인수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하지만 이번 지분 인수로 신세계는 강남점을 확실하게 꿰찰 수 있게 됐다.

◇신세계, 강남점 지켰다..반격 카드 빼들어

신세계(004170)는 16일 센트럴시티 지분 60.02%(3601만1739주)를 말레이시아 소재의 투자목적회사 4개사로부터 인수했다고 밝혔다. 지분 인수에 들어간 금액은 총 1조250억 원이다. 이로써 신세계는 센트럴시티의 최대 주주가 됐다. 신세계가 지분을 사들인 말레이시아의 투자목적회사는 통일교 계열의 회사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 강남 센트럴시티점

이번 신세계의 지분 인수는 강남점의 안정적인 운영이 가장 큰 목적이다. 신세계 전체 10개 백화점 중 매출 1위를 기록하는 곳인 만큼 신세계가 들이는 공은 각별하다. 백화점 3사의 전체 백화점 매출 규모에서도 2위를 차지할만큼 신세계 강남점의 위상은 높다.

하지만 최근 지난 15년간 닦아�던 인천점을 경쟁사인 롯데에 넘겨주게될 위기에 처하면서 신세계 내부적으로 강남점도 빼앗길 수 있다는 인식이 팽배했다. 오는 2020년에 임대계약이 종료되는 만큼, 강남점도 매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신세계 강남점이 매물로 나오면 롯데가 뛰어들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다.

실제로 최근 롯데 내부에서는 '신세계 강남점 인수도 고려해보자'는 움직임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신세계는 이번 지분인수를 통해 안정적인 지분 확보로 신세계 강남점을 지켜내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롯데의 승승장구에 내심 울분을 삼키고 있었던 신세계로서는 '비장의 카드'를 준비하고 있었던 셈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는 강남점의 운영권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것"이라며 "지분 인수 추진은 이미 오래 전부터 준비해왔던 일"이라고 말했다.

◇업계·시장 "신세계의 지분인수 '긍정적'"

업계에서는 신세계의 센트럴시티 지분 인수에 대해 장기적인 포석으로 보고 있다.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 센트럴시티의 최대주주로 올라선 만큼 향후 터미널 부지 개발 등에 있어서도 신세계가 주도권을 쥘 수 있게 됐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지분 인수는 여러모로 신세계에게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며 "그동안 소문으로 돌았던 롯데의 강남점 인수 추진설을 일축함과 동시에 향후 강남에서의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남옥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신세계 입장에서는 포기할 수 없는 점포이기 때문에 지분 인수를 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면서도 "싼 가격은 아니지만 센트럴시티점 매출이 몇년 내에 1조 육박할 것임을 감안하면 그렇게 비싼 금액도 아니다"고 밝혔다.

또 "여기까지 뺏기면 전체 매출이나 다른 점포의 영업 안정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신세계 입장에서는 어차피 1조 정도는 예상하고 있었던 금액"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증권사 연구원은 "이번 결정은 투자의 관점이 아니라 영업의 안정성에 있다"면서 "현재 신세계 강남점 주위에 유휴지도 많은데다, 교통도 좋기 때문에 향후 신세계가 원하는 쇼핑몰로의 개발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정재웅 (esperanz@edaily.co.kr)

▶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실시간 뉴스와 증권거래, 내 손안의 금융시장 ' 이데일리 모바일 서비스'▶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2.0'▶ 증권전문가방송 ' 이데일리 ON', 고객상담센터 1666-2200 | 종목진단/추천 신규오픈<ⓒ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