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 방사능 사고땐 사망 90만명, 피해 628조원"

이종민 2012. 5. 21. 08: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경단체, 고리 1호기 방사능 누출사고 모의실험 결과 발표

환경단체, 고리 1호기 방사능 누출사고 모의실험 결과 발표

(부산=연합뉴스) 이종민 기자 = 고리원전에서 방사능이 외부로 누출되는 사고가 발생하면 최대 90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최대 628조원의 경제적 피해가 난다는 모의실험 결과가 나왔다.

환경운동연합과 반핵부산대책위는 21일 고리원전1호기 방사능 누출사고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했다.

환경단체는 고리1호기에서 체르노빌 원전 때와 같은 양의 방사능 물질이 방출되고 시민들이 피난을 가지 않는다고 가정해 모의실험을 한 결과 급성 사망자가 4만7천580명에 이르고 방사능에 의한 장기적 암사망자는 최대 85만여명으로 예측됐다고 밝혔다.

고리원전 인근 기장군 일광면, 기장읍 주민 대다수가 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피해예상치는 피난비용까지 포함해 최대 628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한국수력원자력이 배상할 수 있는 보험금은 500억원에 불과, 사고에 따른 모든 비용은 정부가 부담할 수밖에 없게 된다고 환경단체는 지적했다.

우리나라에서 원전사고가 일어났을 경우를 가정해 발생할 경제적 피해규모를 추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승준 일본 관서학원대학 종합정책학부 준교수와 임상혁 노동환경건강연구소장,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탈핵에너지국장은 지난 2월부터 일본의 원자력발전소 사고평가 프로그램인 세오코드(SEO code)를 한국의 핵발전소에 적용하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 같은 분석결과를 얻었다.

연구진들은 모의실험 결가 발표 자료에서 "고리원전의 방사능 누출사고에 대비해 신속한 피난 방재대책이 필요하고 원전 근접 지역의 거주를 제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피폭에 의해 장기적으로 암에 걸려 사망하는 인원을 줄이기 위해서는 부산시민까지 피난시키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양이원영 국장은 "체르노빌 원전 사고를 비춰봤을 때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일본은 향후 수십년 간 암, 백혈병, 유전질환을 비롯 제염비용, 의료비용, 농산물 피해비용, 피난민 보상 등에 100조엔 이상을 쏟아부어야 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원전은 싼 것이 아니고, 사고가 날 경우 엄청난 대가를 지불해야 함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ljm703@yna.co.kr

< 노무현 서거 3주기..친노 야권에 전면 포진 >

팝그룹 비지스 싱어 로빈 깁 사망

< 盧전대통령 마지막 육성 "담배 하나 주게" >

-美야구- 추신수, 8경기 연속안타에 도루까지

새누리 사무총장에 친박계 중진 서병수(종합3보)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