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세 육아 비용 월평균 82만원

심희정기자 2012. 5. 2. 16: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녀를 둔 부모들이 육아 관련 비용으로 지출하는 월평균 금액이 82만원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보령메디앙스의 보령모자생활과학연구소와 서울대 생활과학대학이 지난해 1~10월까지 전국 16개 시도 지역의 0~8세 자녀가 있는 2,18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이 연구에 따르면 이들 부모의 육아 관련 월평균 지출 금액은 82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월평균 지출 금액 중 약 32%를 차지한다.

자녀 연령별로 살펴보면 영아기(0~2세) 66만원, 유아기(3~5세) 91만원, 학령기(6~8세) 97만원으로 나타나 유아기를 전후해 큰 폭의 지출이 이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월 지출 금액 중 자녀 관련 지출 비율이 영아기 27.5%, 유아기 34.15%, 학령기 35.61%로 나타났다.

항목별로는 교육 관련 지출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월평균 교육 관련 지출 금액은 약 25만원으로 자녀 지출 전체 금액의 30.4%를 차지했으며 보육 관련(월평균 14만원)이 그 뒤를 이었다.

아버지의 육아 참여는 주로 놀아 주거나 우유, 간식 먹이기 등 긴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 활동에 주로 참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자녀의 월령이 증가할수록 점차 줄어들었다. 아버지가 자녀 학령기 때 양육에 자주 참여하는 경우 자녀의 정서문제나 품행문제, 과잉행동 문제가 낮아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연구 보고서는 보건복지가족부, 여성가족부, 서울시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보령메디앙스는 올곧은 양육문화를 정립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이 같은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다.

10대들에게 술·담배 사다주고… 황당
한국 찾은 일본 모녀가 침대에서 함께…
화장실서 벌인 여중생 행동에 '발칵'
日전문가, 한국이 얼마나 부러웠으면…
"한국제품 보내달라" 안달 난 그들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