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구직자 41.5%, "외국어는 취업에 가장 큰 걸림돌"

입력 2008. 6. 16. 10:21 수정 2008. 6. 16. 10: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공계 구직자 10명 중 4명 정도는 취업 활동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로 '외국어 능력'을 꼽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공계 취업포털 이엔지잡(www.engjob.co.kr)은 건축, 토목, 기계, 전기전자, IT 등 공학계열 구직자 849명을 대상으로 '취업활동 걸림돌 및 외국어에 대한 스트레스'에 대해 설문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응답자들이 체감하는 다른 걸림돌로는'출신학교ㆍ전공ㆍ학점'(34.9%), '자격증'(12.2%), '나이제한ㆍ외모 등 차별'(6.4%) 등도 있었다.

또 전체 응답자의 84.3%가 외국어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체적으로 75.1%가 '부담이 크다'고 응답했고 9.2%는 '다소 부담스럽다'고 답했다.

반면, '부담스럽지 않다'(4.6%)거나 '자신감 있다'(3.8%)는 응답은 소수에 그쳤으며 '포기 또는 준비 안한다'는 답은 7.3%를 차지했다.

이엔지잡 관계자는 "외국어에 대한 이공계 구직자들의 심리적 부담이 큰 이유는 무엇보다 글로벌 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호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라며 "취업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변별력 차원에서 어학능력을 챙기는 기업들이 많아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엔지잡 유종욱 이사는 "외국어 능력이 뛰어나면 취업 시 우대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기술직 구직자들은 전공 및 현장적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면서 "어학점수나 영어면접을 요구하지 않는 중소기업에 취업할 구직자들까지 외국어 지상주의에 빠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박유영기자 shine@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