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 위협하는 '중국산 LED'

길재식 2008. 5. 26. 08: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UV차단시스템 없어 피부질환 등 위험 치명적저가 제품 유입 확산… 적절한 규제장치 시급

국내 한 귀금속 도매상가에서 점포를 운영중인 김모 씨는 온몸에 반점과 두드러기가 심해져 병원을 찾았다. 진찰결과 피부가 굳어지는 심한 피부 질환이었다.

의사는 자외선에 피부가 심하게 노출돼 생긴 현상이라고 말했다. 알고 보니 최근 점포 인테리어를 위해 설치한 LED 조명등이 그 원인이었다. 시공업자가 공사비를 절감하기 위해 출처를 알 수 없는 중국산 LED조명을 설치했기 때문이다.

중국산 LED조명의 50% 이상은 자외선(UV)차단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다는 게 관련 LED 업계의 지적이다. 즉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여과, 필터링 기능이 없다는 이야기다. 이 때문에 중국산 LED조명에 장시간 노출되면 피부 이상 질환 등 치명적 위험이 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했다.

최근 중국산 LED 조명제품이 유통상가, 펜션 등을 통해 급속히 침투하고 있다. 일본이나 국산 제품보다 절반 이상 저렴하고, 중소 수입업체들이 LED 제품 수입에 너도나도 뛰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4시간 조명이 필요한 동대문 상가를 비롯해 귀금속 도매상가, 전국 펜션에 설치된 인테리어 조명 대부분이 저가형 중국산 제품을 채택하고 있다. 시공업자들이 공사비 절감을 위해 수입업자들과 커넥션을 형성해 시공ㆍ설치해주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ㆍ대만산 LED 칩 수입도 `수직 상승'=국내 LED 조명기기 제조관계자는 "25W, 30W급 LED램프의 경우 국내와 일본 제품이 2만~3만원대이지만 중국 제품은 약 5000원에 판매되고 있다"며 "수입용품 유통업체 및 전기 시공 업체들이 카르텔을 형성해 중국산 제품을 대거 유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인증 기준 없이 들어온 제품이 대부분이며, 최근에는 학습용 스탠드도 중국산 제품이 쏟아지고 있어 소비자의 안전성을 위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 청계천 상가의 경우 국내 스탠드와 모양과 기능이 거의 유사한 중국산 스탠드기기가 8000원~1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특이한 것은 한국 유통업체들이 중국산 제품을 대거 들여와 한국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이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중국 제품의 경우 제조시 발생하는 감가상각비를 원가에서 제외시키는 특이한 가격구조를 갖고 있다"며 "중국 정부차원에서 LED산업 활성화를 위해 제품 감가상각비 보존을 해준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LED조명 뿐이 아니다. 중국, 대만산 저가형 LED 칩 또한 급속히 유입되고 있다.

제품 단가를 낮추기 위해 LED 패키징 중소업체들이 중국 및 대만산 칩을 채택하는 사례가 늘면서 LED칩 시장에서도 `메이드 인 차이나'바람이 불고 있다.

대만산 칩을 들여와 완제품을 공급하는 업체 관계자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칩은 수급도 힘들고 가격도 비싸다"며 "대만산 칩은 성능도 크게 떨어지지 않고, 가격도 저렴해 원가절감을 위해 최근 중소기업들이 많이 채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만산 LED칩은 로우엔드에서 하이엔드형 제품까지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다"며 "국내에 특별한 기준이나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수입하는 데에도 아무런 규제가 없다"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일본과 국내에서 생산되는 LED칩은 개당 약 50원 수준이지만 중국, 대만산은 20원 수준으로 반값도 채 되지 않는다. 또한 수입 규제 조치를 비롯한 제품 검증 시스템 조차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수입하는데 아무런 제약이 없다는 지적이다.

◇업계, "정부 LED산업 육성책에 중국산 LED 규제안 담아라" 지적=국내 LED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안일한 대응도 문제"라며 "중국과의 무역 마찰 우려 때문인지 적절한 수입규제나 덤핑 조사가 지금껏 단 한차례도 없다"고 꼬집었다.

최근 개최된 LED산업 신성장동력화 발전 산업 간담회에서 지식경제부는 세계 톱3 LED국가 진입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었다. 핵심 부품ㆍ소재의 높은 대외의존도를 탈피하고, 부품소재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산학연 LED컨소시엄까지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LED 업계에서는 "중국산 저가형 제품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장기적인 육성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며 "수입규제나 LED기기의 안전성을 인증할 수 있는 기준이 먼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길재식기자 osolgil@

< 모바일로 보는 디지털타임스 3553+NATE/magicⓝ/ez-i >

<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