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바다, 방사능물질로부터 안전"

2013. 8. 27. 12: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산과학원 "바닷물 방사능 측정 결과 이상무"

수산과학원 "바닷물 방사능 측정 결과 이상무"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 우리나라 바다는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국립수산과학원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 2011년부터 우리나라 연근해의 바닷물을 채집조사한 결과 일본 방사능 오염수가 우리나라 해역으로 유입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국내 어장이나 수산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이뤄졌다.

조사는 2011년부터 두 달에 한 번씩 수산과학원이 우리나라 동·서·남해와 동중국해의 75개 정점에서 해수를 채집한 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해수에 함유된 방사능을 측정했다.

조사 결과 방사성요오드(131I)와 방사성세슘(134Cs)은 검출되지 않았다. 극미량의 방사성세슘(137Cs)은 평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검출돼 후쿠시마 원전의 유출수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수산과학원은 설명했다.

수산과학원은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가 해류를 타고 지구 전체를 순환해 우리나라로 오기까지 5년 정도가 걸려 그동안 방사능이 희석돼 방사능 유출수의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수산과학원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 해류 변동과 해수 구조 변화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또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해류에 대한 방사능 분석을 하기 위해 다음 달 초 동중국해 바닷물을 채취할 예정이다. 우리나라 근해역에 대한 방사능 감시활동도 매월 진행된다.

osh9981@yna.co.kr

美 러셀·데이비스, 내주부터 한·중·일 순방 나서
<올해 한국영화, 다음달 1억 관객 돌파할까>
전세 보증금 평균 1억원 처음으로 넘었다
손흥민, 홍명보號 첫 승선…기성용·박주영 탈락(종합)
금융권 임원 급여 10~30% 삭감 추진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