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만원 이상 이체 시 30분간 ATM 인출 제한

박성필 기자 2015. 5. 11. 11: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0만원 이상 이체 시 30분간 자동화기기(ATM)를 통한 인출이 제한된다. /사진=머니위크DB

300만원 이상 이체 시 30분간 자동화기기(ATM)를 통한 인출이 제한된다.

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오는 19일 우리은행을 시작으로 은행권이 300만원 이상 이체 시 ATM을 통한 인출제한 시간을 30분으로 확대한다.

앞서 은행권은 지난 2012년 6월부터 10분 지연 인출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금융사기범들이 10분 동안 전화를 끊지 못하도록 유도해 이를 회피하는 수법이 발생해왔다.

금감원은 우리은행이 오는 19일 시행에 들어가고 나머지 은행들도 모두 상반기 중 동참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사기범들이 은행을 피해 다른 금융권역을 이용하는 풍선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다른 금융권에 대해서도 3분기 중 지연인출제도를 도입토록 할 예정이다.

조성목 금감원 서민금융지원국장은 "소비자들이 금융사기를 알아차릴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30분간 확보돼 피해자금의 인출정지가 용이해져 금융사기 피해가 한층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은행권 자체 조사 결과 10분 지연 인출 시 약 24%의 피해를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30분 지연 시에는 54%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00만원 이상 지연인출을 회피하기 위해 300만원 미만으로 인출금액을 쪼개는 수법에 대해서는 각 금융회사의 의심거래계좌 모니터링을 통해 인출을 차단키로 한다.

금감원은 "30분 지연 인출제도에도 불구하고 즉시 인출해야 하는 경우 은행 지점 창구를 찾아 인출하면 된다"며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ATM을 이용한 인출액 중 300만원 이상 인출비율은 0.4%에 불과해 고객들의 불편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간통죄 폐지로 이혼소송에서 배우자의 부정행위에 대한 증거 인정 범위 넓어져 삼성 스마트에어컨 Q9000, 누적 판매량 50만대 돌파 문재인 지지율 17주 1위 마침표, 김무성과 '0.1%p차' 역전… 내홍 여파? 정청래 의원 설전 등 잇단 잡음, 조국 교수 "현재 새정치로는 누구를 앞장 세워도 깨질 것 초등 학부모 10명 중 7명 한자 병기 추진 "찬성"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

창업정보의 모든 것

박성필 기자 feelps@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