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보고펀드, 에누리닷컴 인수한다

박준식 기자 2014. 2. 17. 06: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최초 가격비교 사이트 매입 협상..이익률 47%에 회사가치 500억 안팎

[머니투데이 박준식기자][국내최초 가격비교 사이트 매입 협상…이익률 47%에 회사가치 500억 안팎]

국내 토종 PEF(사모투자전문회사) 운용사인 보고인베스트먼트그룹이 국내 최초의 가격비교 웹사이트 서비스인 에누리닷컴을 인수한다.

16일 M & A(인수·합병) 업계에 따르면 보고펀드와 에누리닷컴 최대주주 서홍철 대표는 최근 경영권 지분 매각에 관한 구체적인 논의를 펼친 끝에 대략적인 거래 합의를 마치고 구속력 있는 계약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998년 국내 최초 가격 비교 사이트인 '에누리 정보'를 개설한 서홍철 대표는 이듬해 이 서비스를 지속할 에누리.콤㈜을 만들어 상호를 변경했고 법인 전환(자본금2억)을 완료했다. 이 회사는 2000년 한국통신 하이텔로부터 투자금을 유치해 공동 사업을 시작했고 2002년 에누리닷컴㈜으로 상호를 바꾸고 현재에 이르렀다.

에누리닷컴은 사업 초반 컴퓨터와 가전기기, 생활용품 등에 대한 가격비교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여행 및 자동차 등을 포함한 국내 쇼핑몰이 취급하는 대부분의 상품 가격을 비교하고 관련 정보와 최신 뉴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본금 5억원으로 시작한 이 회사는 2012년 기준 177억원의 매출액과 84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이 47%를 넘어선다. 에누리닷컴의 현금성 자산(단기 투자자산 포함)은 150억원 수준으로 회사 내에 이익잉여금이 200억원 이상 쌓여있다는 게 특징이다.

보고펀드는 이 회사를 100% 기준 500억원 안팎에 인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누리닷컴이 매년 창출하는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의 4~5배 가량에 거래를 진행하기로 한 것이다. 창업주인 서홍철 대표는 20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에누리닷컴을 벤처기업에서 중견으로 성장시켰고 다시 자본 투자를 받아 회사가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거래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양대 물리학과를 나온 서 대표는 LG반도체에서 10여 년간 일한 후 38살에 다가구 반지하에서 직원 1명과 사업을 시작해 회사를 일군 인물이다. 서 대표와 초기 임직원들의 노력으로 에누리닷컴은 최근 170여 명이 근무하는 중견중소기업으로 성장했다. 회사는 다나와 등 업계 경쟁 상대들에 맞서고 더 큰 도약을 위해 자본유치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에누리닷컴 지배구조는 서홍철 대표와 특수관계인이 과반인 69.54%의 지분을 갖고 있고 나머지는 △박정윤 5.09% △현대기술투자 5.09% △미래에셋좋은기업투자조합 3호 4.2% △유경산업 4.2% △SL인베스트먼트 3.99% △기타 8.2% 등이 보유한 형태로 이뤄져있다. 현재 예상되는 거래지분은 서 대표 외 특수관계인 경영권 지분 69.54%이나 매매과정에서 소수 지분이 더해질 가능성도 있다.

보고펀드는 에누리닷컴의 이익률이 높지만 최근 몇 년간 매출이 정체돼 있다는 점을 파악했다. 인수에 성공할 경우 보고펀드는 에누리닷컴의 기업가치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 성장세를 북돋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토종 PEF 운용사는 2012년 9월 패스트푸드 업체인 버거킹을 1000억원에 두산그룹으로부터 인수해 기업 가치를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다.

거래 관계자는 "보고펀드는 과거 레인콤(브랜드면 아이리버) 등에서 학습한 정보기술(IT) 사업에 관한 노하우를 집중 투입해 에누리닷컴을 키울 것"이라며 "이르면 이달 말까지 구속력 있는 본 계약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안현수 귀화 원인'? 전명규 빙상연맹 부회장 누군가 보니 '금메달' 안현수 내쫓은 빙상연맹 파벌싸움, 진실은? '폭행'부터 러시아 귀화까지…안현수 10년간 마음고생? 푸틴 페이스북 팬페이지, 커버 사진에 '안현수' 등장 '왕가네', 오늘 종영…고민중의 선택 결말은?

머니투데이 박준식기자 win0479@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