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4천억 유상증자(종합)

강건택 2011. 7. 13. 11: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업 정상화방안 발표…총 6조1천억원 재무효과 기대

코레일, 랜드마크빌딩 선매입·토지대금 이자경감·중도금 납부일 연기 '대폭 양보'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이유진 기자 = 답보 상태에 있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유상증자와 코레일 측의 대폭 양보로 급물살을 타게 됐다.

코레일과 용산역세권개발㈜은 13일 서울 광화문빌딩에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정상화 방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어 사업자인 드림허브㈜가 4천억원의 유상증자를 단행해 현재 자본금 1조원을 1조4천억원으로 증액한다고 밝혔다.

오는 9월1일 1천500억원을, 내년 3월31일 2천500억원을 각각 증자해 자기자본을 확충하겠다는 방안이다.

사업부지를 갖고 있는 코레일도 직·간접적인 자금 지원과 비용 경감을 통해 사업 정상화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우선 코레일은 분양수입이 들어오기 전까지 필요한 자금을 마련해주기 위해 4천억원의 유상증자를 전제로 국제업무지구에 들어서는 4조1천632억원짜리 랜드마크 빌딩을 선매입한다.

당초 코레일은 1조원 규모의 지급보증과 3천억원의 유상증자를 빌딩 선매입의 조건으로 내걸었지만 어려운 시장 여건을 고려해 4천억원의 유상증자로 조건을 완화해주기로 했다.

랜드마크 빌딩의 선매각으로 드림허브는 서부 이촌동 사유지 보상금 등으로 사용할 초기 사업자금을 확보하게 됐다.

코레일은 또 토지대금 분납이자의 부과 시점을 2011년 12월에서 2013년 5월로 변경함으로써 4천800억여원의 이자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드림허브 측이 코레일에 내기로 한 토지대금 보상금 가운데 4차 매매대금 3조2천억원에 대한 보상금은 받지 않기로 결정했다.

코레일은 토지를 네 차례에 걸쳐 분할 매각하는 데 따르는 손실 보전을 위해 보상금을 받기로 했다가 4차 매각에 대한 보상금 2천800억원은 포기하는 것으로 방침을 바꿨다.

토지대금 중도금(2조3천억원)의 납부일은 2012~2014년에서 분양수입이 들어오는 2015~2016년으로 연기했다.

이로써 건설사들이 공사비를 떼일 염려를 덜고 지급보증 부담을 지지 않으면서 편하게 시공에만 전념할 수 있게 돼 건설사들의 사업 참여가 늘어날 것으로 드림허브 측은 기대했다.

서울시도 서부 이촌동 주민들에 대한 보상 업무를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산하 공기업인 SH공사에 보상 업무를 위탁하기로 했다.

드림허브와 코레일, 서울시가 동참하는 이번 정상화 방안으로 총 6조1천360억원의 재무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재무효과 덕분에 국제업무지구에 들어서는 건축 시설 내 분양가가 3.3㎡당 평균 500만~600만원씩 인하될 것으로 드림허브는 내다봤다.

드림허브 관계자는 "사업 관련자들이 합심해 자금조달 문제를 해소하고 사유지 수용 등 인허가와 관련한 불확실성도 상당 부분 줄이게 돼 세계에 내놓을 '명품 단지'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는 일만 남았다"며 "인근 지역의 브랜드 아파트보다 싼 가격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사업부지 내 철도시설 이전이 거의 완료돼 시설물 철거와 토양오염정화 공사가 조만간 시작된다.

9월 중 유상증자한 금액으로 마지막 남은 토지의 매매계약을 체결하면 드림허브가 정식으로 사업 시행자로 지정돼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드림허브는 총 사업비 30조원을 투자해 국제업무시설, 호텔, 백화점, 쇼핑몰, 문화시설, 아파트 등 모두 67개동의 건물을 지을 계획이다. 이 사업을 통해 67조원의 경제효과와 36만명의 고용창출, 연간 500만명의 외국인 관광객 유치 등이 예상된다고 드림허브는 밝혔다.

firstcircle@yna.co.kr

eugenie@yna.co.kr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