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13일 총파업 돌입"(종합)

2008. 6. 9. 19: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부 사업장 이미 파업 돌입… 정부 비상대책 수립(서울=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 고유가 파동 속에 경유가 인하, 운송비 현실화를 요구해 온 화물연대가 9일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결국 총파업을 결정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부터 1만3천여명의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총파업 찬반 투표에서 8천964명이 참가해 8천138명(90.8%)이 찬성함에 따라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12일까지 정부, 화주업계와 교섭을 진행한 뒤 실패하면 13일부터 집단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화물연대는 "파업위한 파업을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이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12일까지 정부에 시간을 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10년전의 운송료가 그대로인데 경유가는 6배 이상 올랐다"며 "다단계, 하도급 문제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매년 정부는 화물연대와의 충돌을 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가 13일을 파업 시점으로 정하고 버스업계와 건설노조가 16일부터 각각 노선 30% 감축과 파업에 나서기로 함에 따라 정부, 화주업계와 협상이 결렬되면 물류, 교통 대란이 우려된다.

화물연대가 12일까지 여지를 남겨 놓음에 따라 일각에서는 정부가 추가로 내놓는 대책에 따라 극적으로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화물연대는 2005년에도 조합원 찬반투표로 총파업을 결의했지만 정부와 협상을 계속하면서 실제 파업 시기를 늦추다가 정부안 수용 여부에 대한 투표를 열고 파업을 철회한 적이 있다.

그러나 일부 지방 사업장에서는 이미 파업이나 운송거부에 돌입한 곳도 있어 사태가 장기화하면 물류 수송에 차질이 예상된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의 생산차량 운송을 맡고 있는 화물연대 울산지부 소속의 현대 카캐리어분회는 운송료 인상을 요구하며 9일부터 운송거부에 돌입했다.

또 화물연대 경남지부 창원동부지회 한국철강분회도 운송료 35% 인상을 요구하며 이날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정부는 총파업에 대비해 군 컨테이너 100대를 확보하고 자가용 화물차를 영업용으로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연안 운송을 확대하는 등 비상 수송 게획 수립에 나섰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화물연대 집행부와 긴밀하게 접촉하고 있다"며 "정부 대책으로 100% 커버할 수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운송료 협상도 진행중인 만큼 원만하게 타결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minor@yna.co.kr <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