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료원 부지 매각 '빨간불'..서울시, 조건 변경 검토하나

최동순 기자 2015. 8. 25. 15: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력 후보 삼성·현대차, 불참..주용도·용적률 등 문제점 부각 종상향 등 변경 절차 반년 소요..가격 변경 가능성에 무게
서울 강남구 서울의료원 강남분원의 모습. © News1

(서울=뉴스1) 최동순 기자 = 서울의료원 부지 매각에 '빨간불'이 켜졌다. 삼성과 현대차의 2파전이 전개될 것이라는 당초 예상과는 달리 서울의료원 부지 입찰이 유찰돼서다.

매각이 장기간 지연될 경우 서울시가 예정가격 등 입찰 조건 변경을 검토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서울시는 강남구 삼성동 옛 서울의료원 부지에 대한 입찰이 유찰됐다고 25일 밝혔다. 1개 업체가 입찰에 참여하긴 했지만 입찰보증금 미납으로 무효처리됐다.

서울의료원 부지는 삼성동 171-1, 171 등 3만1657㎡(9600평) 규모로 예정가격은 9725억원이다.

일단 시는 예정가격 변경 없이 재공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유찰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에는 조건 변경 등 대책을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다음 재공고는 기존 조건과 동일하게 진행될 것이지만 또다시 유찰될 경우에는 관계부서와의 논의를 통해 조건변경 등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유재산및물품관리법에 따르면 공공재산 매각 입찰이 2회 이상 유찰된 경우에는 매회 10%씩 최대 20%까지 예정가격을 낮출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다. 서울의료원 부지는 시가 추진중인 국제교류복합지구 개발구역 중 한 곳으로 국제업무와 마이스 지원공간 역할을 맡게 된다.

다만 업계에서 문제로 지적됐던 용적률·주용도 변경 등이 진행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평가다. 이를 위해선 지구단위계획 자체를 수정하고 감정평가도 다시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상업시설 종상향은 지구단위계획과는 별도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도 필요해 6개월 이상 시간이 소요된다.

현재 서울의료원 부지는 준주거지역으로 Δ허용 용적률 330% Δ상한 용적률 400%가 적용된다. 상한 용적률을 적용받으려면 별도의 기부채납을 해야하며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전체 부지의 50%를 관광숙박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로 채워야 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은 전체 개발 정책을 위해 짜인 기본 틀이다"며 "부지 매각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지구단위계획 자체를 변경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경쟁이 치열하지 않다는 것이 드러난 만큼 예상보다 쉽게 인수자를 찾을 수 있으리라는 낙관론도 제기된다. 실제 삼성생명은 응찰을 한뒤 보증금 미납으로 무효처리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까지 고심을 했다는 흔적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일대가 향후 비즈니스 중심지로 재도약하게 된다는 점을 염두에 뒀을 때 매각 예정가격이 비싸다고 볼 수는 없다"며 "과잉 경쟁이라는 리스크가 사라진 만큼 예상외로 빨리 인수자를 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dosool@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